몸속 면역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가 임상시험에서 부작용 없는 항암효과를 나타냈다.
세포치료전문 바이오 기업인 ㈜이노셀(대표 정현진)은 자체 개발한 면역세포 치료제(이뮨셀-LC)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아 말기암 환자 13명을 대상으로 응급 임상을 실시한 결과, 4명에게서 항암효과가 확인됐다고 9일 밝혔다.
또 임상시험과 동시에 국가연구기관에서 실시된 동물실험(전임상)에서는 60%의 암세포 제거효과와 47%의 항암효과를 각각 나타냈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세포치료제의 전임상 결과가 20%가 넘는 효과를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면역세포치료는 환자에게서 림프구를 추출한 뒤 몸 밖에서 특별한 세포배양 과정을 거쳐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는 면역세포를 수적으로 늘려주거나 기능적으로 강화시킨 후 다시 체내로 주입, 면역체계를 증강하는 방식이다.
이번 임상시험에 사용된 세포치료제는 혈액에서 분리한 ‘말초혈액단핵세포(PBMC)’를 특수한 용기와 배지에서 14일간 배양하는 방법으로 제조됐다.
정상인과 암환자를 대상으로 이 치료제를 주입하자 전체 세포수가 253배나 증가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응급 임상에서 부작용 없는 항암 효과를 나타낸 환자 4명은 각각 폐암과 전이성대장암, 뇌종양, 간암 말기 상태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