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조업체 4곳 가운데 3곳이 자사 제품의 가격하락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제조업체 22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품가격 하락 가능성과 기업의 대응전략’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업체의 72.4%가 앞으로 1∼2년 이내에 자사의 제품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가격 하락폭에 대해서는 6∼10%(51.8%)를 예상하는 업체가 가장 많았고 1∼5%(30.7%), 11∼20%(17.5%)가 뒤를 이었다.
그러나 임금과 서비스 가격에 대해서는 1∼2년내에 오를 것이라는 응답(40.8%)이 떨어질 것이라는 응답(18.9%) 보다 많아 앞으로 가격하락이 제조업 공산품을 중심으로 발생할 것으로 점쳐졌다.
이들은 가격하락의 부정적 영향으로 기업수익성 악화(63.0%), 기업채무 증대 및 금융비용부담 가중(25.5%)을 들었다.
제품가격 하락 요인으로는 경기침체에 따른 내수감소(28.9%)와 국내업체간 과당경쟁(25.5%), 세계적 공급과잉 및 저가공세(16.3%) 등이 주로 꼽혔다.
시장의 공급과잉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응답업체의 60.8%가 `존재한다’고 답했으며 공급과잉률과 관련해서는 10% 내외(43.5%)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현상황에서 생존가능한 인내가격수준이 얼마인가’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37.8%가 현재 가격의 90%라고 응답했으며 이어 85%(27.6%), 80%(18.9%), 95%(12.2%)등의 순으로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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