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의 블로그(Blog)를 기업 경영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블로그는 웹(Web)과 로그(Log)의 조합어로, 개인적 경험과 지식 등을 인터넷에 올린 일종의 ‘온라인 일기장’을 말하며 블로그간 네트워크도 존재한다.
삼성경제연구소는 9일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이라는 보고서에서 블로그 자체가 신규 사업 분야로서 가치를 지닐 뿐 아니라 기업의 마케팅 창구, 지식경영 수단, 최고경영자(CEO)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등으로 폭 넓게 활용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인터넷검색업체 구글과 통신업체 아메리카온라인(AOL)은 블로그 서비스의 미래 가치에 주목, 각각 블로그 전문 사이트인 블로거(Blogger)와 웹로그(weblog)를 인수했다.
일본의 포트라벨사(社)는 146만명의 회원들이 스스로 여행 가이드를 제작, 공유하는 여행정보 블로그로 사업을 시작한 지 10개월만에 12억5천만원엔의 가치를 인정받고 타회사에 인수됐다.
블로그를 활용한 지식경영 사례로는 다임러크라이슬러, IBM, P&G 등이 소개됐다. 다임러크라이슬러는 공장관리자들이 문제를 토론하고 솔루션(해법)을 기록ㆍ보관하는 공간으로 블로그를 사용하고, IBM은 30개국 500며명의 직원이 블로그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전략을 토론하고 있다.
P&G는 온라인 과학자 집단의 블로그로부터 아이디어를 얻는 등 사외 지식 공유창구로 이용하고 있다. 또 보고서는 블로그에 개인들의 솔직한 의견과 관심사가 축적돼있는 만큼 기업의 ‘쌍방향 마케팅’ 수단으로서 가치가 크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미국 광고회사 WPP가 이동통신업체 셀룰러사의 청소년 고객 분석에 블로그를 활용했고, 레고는 블로그에서 수집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장난감 기차세트를 출시해 큰 성공을 거뒀다고 소개했다.
또 핀란드 노키아는 블로거(블로그 운영자) 그룹에 신제품 ‘3650 모델’ 카메라 폰을 미리 나눠주고 이들의 자발적 의견 개진을 통한 홍보 효과를 노렸다.
보고서는 이와함께 블로그가 세계적 기업 CEO들의 ‘입’과 ‘귀’ 역할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GM은 지난해 11월부터 최고 경영진들이 직접 ‘패스트레인(Fastlane)’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비판과 조언을 청취하고 있고, 선마이크로시스템의 슈워츠사장과 일본 콜롬비아뮤직의 히로세 사장 역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