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위기에도 불구하고 한국경제가 다른 아시아 국가들보다 높은 실적을 유지할 것이며 아시아 지역의 본보기가 될 것이라는 낙관론을 희석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북한문제 및 유가급등에 대한 우려에도 낙관론자들은 5년 내에 한국의 신용등급이 최상위 등급으로 상승할 것이며 10년 내에 1인당 국민소득이 두 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OECD 한국담당 Randall Jones는 “한국이 잠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는 개혁조치들을 지속한다면 향후 10년간 연 5∼5.5%의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을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 애널리스트들은 북핵 위기가 외교적으로 해결될 것이며 한국경제의 긍정적 요인들이 다시 강조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ING Financial(홍콩) Tim Condon은 “아시아 위기 이후 광범위한 경제성장은 대대적인 금융구조조정 덕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가계지출 주도로 한국의 서비스부문이 팽창하고 있으며 서비스부문에 대한 투자로 인한 생산성 향상은 향후 10년간 1인당 국민소득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전문가 그룹이 한국경제에 대해 높은 신뢰를 보이는 또 다른 이유는 금융당국이 신용카드 및 담보대출 기준을 강화해 가계부채 억제에 성공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의 수출은 가계부문의 새로운 활력에도 불구하고 GDP의 40%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경제는 여전히 대외여건에 의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