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수의계약 폐지 양극화 부추겨”


“사회 전반적으로 양극화를 우려하고 있는데 왜 정부는 단체수의계약을 폐지해 양극화를 부채질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단체수의계약제도 폐지로 각 업종마다 비상이 걸려있다. 콘크리트업계 또한 예외는 아니다.
광주전남 콘크리트업계를 이끌고 있는 박래옥 광주전남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단체수의계약제도 폐지에 대한 업계 상황을 이같이 설명하고 지역 중소 콘크리트업계의 재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단체수의계약제도로 벽돌업체 등 중소업체들이 그나마 판로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이젠 단가 하락 경쟁, 일부 우량기업의 공사 독점 등으로 50~60%의 업체는 문을 닫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업종별 특성과 지역 중소기업 판로 지원 등 긍정적 요인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전 업종에 대해 일괄적으로 단체수의계약제도를 폐지하는 것은 한 가지 단점때문에 여러 장점을 포기하는 단순 논리라는 게 박 이사장의 지적이다.
광주전남콘크리트조합은 관급물량을 최대한 공평하게 골고루 배정해 지역 업계의 신뢰를 구축 해 왔었다.
단체수의계약제도 폐지라는 높은 파고(波高)를 박 이사장은 권역별 협의회 구성, 시멘트 등 원자재 공동 구매사업 등 신규 사업 개발로 헤쳐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단가 하락경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광주전남 지역 업체를 3개 권역으로 나눠 협의회를 구성했다”며 “매월 정기적으로 만나 출혈경쟁 자제 등 업계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조합원과 머리를 맞대고 콘크리트 업계 현안을 공유해 공멸을 막겠다는 게 박 이사장의 설명이다. 조합은 이같은 방침에 따라 시멘트, 철망 공동 구매와 신규사업 개발을 통해 조합 생존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박 이사장은 “조합원이 건실해야 조합도 생존할 수 있다는 신념하에 조합 직원 모두에게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제출하도록 했다”며 “골재 공동 구매사업, 광양제철소 산업폐기물 활용 방안, 호안블록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조합 발전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조합원에게 원부자재를 저렴하게 공급하고 새로운 제품을 조합에서 연구·개발해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것이 박 이사장의 계획이다.
박 이사장은 “공사발주가 사급으로 진행될 경우 자금회수 리스크가 매우 크다”고 지적하고 “익산국토관리청 등 아직 분리발주를 시행하지 않는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 업계상황을 설명하고 분리발주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도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업계 상황을 설명하고 분리발주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광주=이찬우 기자

■ 프로필
- 1947년 生
- 함평 해보농협 제7, 8대 조합장
- 농협중앙회 대의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함평군협의회 회장
- 새천년민주당 전남도지부 농촌특별위원장
- 제6, 7대 전라남도도의회 의원
- 전라남도도의회 기획재정, 예산결산특별 위원 (현)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