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고장 명칭, 지역특산품, 수공예품 등을 브랜드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지자체(지방공기업 포함)의 출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총 출원건수는 1,387건(다류 기준, 이하 동일)으로 3년 연속 천건 이상의 높은 출원율을 기록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전라북도가 24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전라남도 205건, 경기도 196건, 충청남도 177건, 경상남도 143건 순으로 나타났다.
전북에서는 완주군이 역점 사업으로 ‘콩쥐팥쥐’와 명품 포도주 ‘오데로제(EAU de ROSEE)"를 브랜드화하기 위해 대거 100여건을 출원하였고 이어 부안군이 자연환경, 특산품,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촬영지 등의 이점을 살려 ‘Welcome to the Winds of Hope’,‘부안뽕’, ‘바람뽕’, ‘조선장군 밥상, 조선수군 밥상, 충무공 밥상’ 등의 특색있는 브랜드 40건을 출원하여 전북지역의 출원율을 급상승시켰다.
전남에서는 광양시가 고장의 이미지를 살려 ‘꽃과 숲의 도시 광양’, 관광마을 육성을 위한 ‘도선국사 마을’, 특산품 브랜드화를 위한 ‘섬진강 두꺼비’, ‘꿀곶감’, ‘다정다감’ 등 46건을 출원하였다.
분야별로는 지역 특산품에 먹거리가 다수를 차지하는 바 과자·식품·음료 분야가 517건(37%)으로 가장 많이 출원되었고 이어 서비스업 374건(27%), 가구·주방용품 분야 99건(7%), 섬유제품·의류 분야 80건(6%), 화학품·약제·화장품 분야 67건(5%) 순으로 출원되었다.
최근 브랜드 경영의 성공으로 이른바 스타급 지자체도 탄생했는데 전남 장성군은 ‘홍길동’을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여 전시관 건립, 축제 개최 등의 관광사업으로 작년 18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였고 라이센스 계약을 통한 로열티 수입 등으로 2억의 수익을 올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