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용품 협동화단지 개성에 설립할 터”
“개성공단에 스포츠용구 협동화 단지 조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저가 중국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대안마련이 필수적입니다.”
국내 스포츠용구 산업을 이끌고 있는 김선도 이사장은 업계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이같이 제시하고 단체수의계약 제도 폐지에 따른 대안 마련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단일 산업으로 성장하기에는 내수시장 규모가 작다고 설명하는 김 이사장은 그동안 단체수의계약제도가 영세한 회원사들에게 안정적인 판로를 열어준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회 일각에서 갖고 있는 단체수의계약제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대해 그는 이 같이 지적하고 조합중심의 상거래 질서 회복을 강조했다.
조달청을 비롯, 공공기관 입찰시 1천만원 미만의 경우 조합책임 아래 일괄납품토록 제도 개선을 추진 하겠다는 김 이사장은 이 같은 조합의 역할 강화를 통해 지나친 가격경쟁 방지는 물론 품질수준 유지와 행정의 복잡성 제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매트, 뜀틀, 평균대, 허들 등 이런 제품이 1년에 얼마나 팔린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러나 이런 제품을 만드는 회원사들이 20곳이 넘습니다. 단체수의계약 때문에 지금까지 버터왔지만 제도가 없어진다면 미래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업종이 워낙 다양하고 생산품이 많다보니 공동구매 사업 활성화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고 밝히는 김 이사장은 업계 전반에 걸쳐 저가 중국제품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만큼 정부차원의 지원 또한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시장원리에 따라 업계 재편이 예상되는 만큼 업종전환을 위한 기술, 자금지원 등 체계적대책마련이 필수적이라는게 그의 주장이다.
개성공단 입주 및 조성여건에 정부 차원의 배려를 요청한 김 이사장은 어린이 놀이시설을 비롯한 중국산 저가 스포츠용구가 물밀 듯 밀려오고 있다며 통관시 철저한 검사를 요청했다.
“스포츠레저조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분류를 재검토해야 합니다. 단순한 스포츠용품 생산에서 벗어나 의류, 신발, 헬스용품은 물론 스포츠용품 판매점 등 유통분야까지 포함될 수 있도록 개선돼야 합니다.”
해외의 스포츠관련 단체 분류에 비해 국내의 경우 지나치게 영역을 좁게 설정했다고 밝히는 김 이사장은 스포츠산업의 공동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이 같이 내놓고 실천전략 마련에 나설 뜻임을 밝혔다.

■프로필
- 1945년 生
- 1987년 경일산업사 창업
- 1996년 중앙대 국제경영 대학원 총동창회 수석부회장 역임
- 2004년 대한스포츠용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선임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