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이 연일 최저치를 기록하며 장중 한 때 950원선이 무너졌다. 특히 950원대가 추세적으로 무너질 경우 최악의 경우 900원대 초반까지 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로 기업들의 고통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달러화 약세가 원인=전문가들이 지적하는 달러약세에 따른 원화절상의 이유는 크게 두 가지. 미국의 재정적자가 계속되고 중국 위안화의 대폭적인 절상 없이는 원화절상 압력이 가중될 것이라는데 입을 모은다.
정구현 삼성경제연구소장은 “미국 내 금융자산 수요 감소와 이탈조짐을 보이는 것이 달러화 약세의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미국의 재정적자 폭과 아시아권 통화 중 평가 절상압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중국 위안화의 절상 여부에 따라 원·달러 환율이 변동될 수 있다”고 밝혔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 주가가 아시아 여타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돼 있다고 판단한 외국인들의 주식매수자금이 외환시장의 달러공급 요인으로 작용, 환율의 하락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가파른 원화 절상에 따른 기업들의 채산성 악화.
기협중앙회가 지난해 말 조사한 수출중소기업의 적정 환율은 1,170원대로 이미 과도하게 하락한 상태며 체계적으로 환위험 관리에 나선 기업은 24%에 불과해 출혈수출에 내몰리고 있는 상태다.
△절상속도와 폭 너무 빨라=원화 절상은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을 약화시켜 우리 경제 회복세에 상당한 부담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수출을 한다 해도 채산성을 악화시켜 기업들에게는 상당한 악재가 된다. 그러나 원화절상률과 속도가 다른 경쟁국가에 비해 최고 수준으로 기업들의 고통이 다른 어떤 나라 기업에 비해서도 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신민영 LG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달러화 약세가 시작된 2002년 2월 이후 현재까지 최근 4년간 원화의 대미달러 절상률은 34.6%로서 유로화(38.3%)와 더불어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일본(14.6%)이나 대만(7.5%) 등 경쟁국의 절상률은 우리나라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밝혔다.
신 연구위원은 또 지난해부터의 절상률은 6.9%로서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 금리 인상의 영향으로 지난해 국제외환시장에서 유로, 엔 등 주요 통화들이 달러에 대해 약세를 보인데 반해 원화는 우리나라 국제수지 흑자와 맞물려 지속적으로 강세를 나타내왔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기업 고통부담 ‘최고조’=원화절상과 수출가격 하락으로 고통 받는 부문은 전기·전자업종이 우선 꼽힌다.
환율 변화와 업종별 가격변화율, 그리고 업종별 수출비중 등을 이용, LG경제연구원이 해당업종의 국제가격과 환율변화로 인한 업종별 연간 매출액 변화율을 산출해 본 결과 전기·전자의 경우 환율과 가격요인은 최근 4년간 연 평균 11.7%의 원화표시 매출감소 요인이 됐으며 자동차 산업 역시 2% 가량의 매출감소요인이 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화학 및 철강의 경우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유가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달러표시 수출가격 상승에 힘입어 각각 3.4%와 2.2%의 매출증가 요인이 됐던 것으로 추산된다.
△대처방안은=아직까지 두 자리 수의 수출증가율이 유지된다고 해서 우리 기업들이 원화절상을 극복하고 수출 전선에서 선전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 수출채산성이 악화되고 수출할수록 손실이 커지는 상황이 오래도록 지속될 수는 없다는게 그 이유다.
특히 수입업자와의 장기계약에 의해 수출이 지속되는 것까지 감안한다면 현재 수출호조가 지속되고 있다고 해서 앞으로도 수출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신민영 LG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수출비중을 인위적으로 낮추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원화 절상에 대한 대응책은 상당히 제한된다”며 “단기적으로는 우리기업들의 수출시 결제통화를 다변화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 기업의 경우 수출에서 달러화 비중은 지나치게 높다는 것이 신 연구위원의 지적이다.
한편, 기협중앙회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예측 가능한 환율 범위 내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환율방어책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지적하고 “중소기업이 현실적으로 활용 가능한 수출보험공사의 환변동보험제도 보험료 추가 할인을 통해 제도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