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분기에도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7% 증가한 786억달러 내외를 기록해 4분기 연속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올 상반기 수출도 11.8% 증가한 1천528억불 내외를 기록할 전망이다.
최근 KOTRA가 30대 한국 상품 수출대상국의 해외바이어 293명 및 주재상사 221개사를 통해 조사·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러시아, 브라질 등 BRICs 국가 및 홍콩에 대해 20% 이상의 높은 수출증가세가 전망되며, 경기회복추세에 있는 일본 수출은 10% 증가가 예상돼 전체적인 수출호조세를 견인할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수출도 미국 자동차업계 빅 3의 아웃소싱 강화 및 품질 신뢰도 제고에 힘입은 자동차 부품, 기계류의 수출호조와 무선통신기기의 회복세로 1·4분기 0% 에서 5% 내외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독일 3.5%, 영국 6%, 대만 3% 등 주요선진국에 대한 수출은 5%내외 증가에 머물 전망이다.
품목별로 보면 최대 수출 대상국인 중국과 미국에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 및 기계류가 30% 이상의 증가율로 전체 수출을 주도하는 가운데 반도체 및 무선통신기기도 중국, 일본, 홍콩의 수입수요 증가를 배경으로 15% 내외의 수출 호조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부진세를 보였던 가전기기는 국내 가전사의 미국 대형 체인점 신규 진입과 월드컵 특수 등의 영향으로 10% 내외, 철강제품은 일본의 경기회복과 미국의 카트리나 피해 복구 프로젝트 등으로 8% 내외의 증가세가 예상된다.
반면, 자동차, 컴퓨터, 섬유류는 국내기업의 해외투자진출 영향과 중국기업과의 경쟁 격화로 부진 내지 감소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번 수출전망는 970원/달러 및 860원/100엔 전후의 환율을 기준으로 조사·분석된 전망치로 4월 들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원화가치상승이 지속될 경우, 하반기 수출증가율 하락과 수출 채산성 악화에 대한 우려도 지적했다.
한편, 2·4분기 중 베트남의 중고자동차 수입금지 해제 및 EU의 PET필름에 대한 반덤핑 관세 종료로 해당 품목의 수출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지난 4월 7일부로 EU가 주요 투자국인 베트남 및 중국산 신발류에 대해 각각 19.4%, 16.8%의 반덤핑 잠정관세를 부과함에 따라 현지 진출 한국 투자기업의 대 EU 신발류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