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통신망으로 저작단계에서 구매, 이용에 이르는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전 과정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콘텐츠서비스기반연구팀(팀장 윤기송)은 정보통신부과제인 ‘DRM 기반 디지털 콘텐츠 유통 솔루션’ 연구사업의 하나로 ‘라이선스(사용권)기반 디지털 콘텐츠 유통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기술은 저작권 보호기술과 라이선스 관리기술 등이 결합된 통합 솔루션으로, 등록에서 인터넷 쇼핑몰 판매까지의 디지털 콘텐츠 유통 전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해주며 다양한 거래조건과 유통방식을 지원한다.
기존의 솔루션은 쇼핑몰을 구축하는 수준이어서 제작자와 저작권자, 유통업체가 해야 할 작업량을 크게 줄여주지 못하는 데다 유통되는 파일형식이 제한적이고 사용권한 조절도 어려워 유통된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이 침해될 위험성을 안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솔루션은 디지털 콘텐츠의 등록과 온라인 유통 및 저작권 보호를 위한 소프트웨어적 가공(패키징), 쇼핑몰 전시 및 판매, 인증 및 사용권 부여 등의 전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자동 수행한다.
또 동영상 및 음악파일 등 멀티미디어는 물론 아래한글과 워드 등 다양한 문서파일까지 유통시킬 수 있으며 다운로드 저장, 읽기, 인쇄하기 등 다양한 이용 권한을 설정, 구매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문의 : 042-860-4992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