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동의 혁신활동으로 달성 한 성과를 나누는 성과공유제의 확산을 위해서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보상한 성과 보상금에 대한 세제지원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자원부는 최근 22개 대기업과 14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성과공유제 관련 설문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산자부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성과공유제 확산을 위해 추가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현재 시범사업이 진행 중인 한국전력 외에 다른 공기업에도 성과공유제를 확산하는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다.
현재 성과공유제와 관련된 유일한 인센티브는 대·중소기업 협력자금(500억원) 융자 지원뿐이다.
성과공유제는 대기업과 협력 중소기업이 공동의 혁신활동으로 원가절감, 품질 향상, 신제품 개발 등을 하고 그 결과로 나타난 성과를 사전에 합의한 방법에 따라 공유하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제도다.
설문조사(복수응답) 결과에 따르면 성과공유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책으로 대기업의 72.7%와 성과공유제에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77.3%가 성과보상금에 대한 세제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다음으로는 장기저리 융자(대기업 54.5%, 중소기업 34.7%), 협력관련 제도에 대한 규제완화(대기업 50.0%. 중소기업32.0%) 등의 순이었다.
또 중소기업들은 성과공유제 활성화를 위한 대기업의 지원책으로 대기업의 구매 물량 확대(82.7%), 신규사업 참여 우선권 부여(80.0%), 후한 단가 결정(61.3%), 거래기간 연장(48.0%)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