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하락 고통을 받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에 대해 최고 1%포인트 금리우대가 적용되는 8천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이 국책은행을 통해 지원된다.
정부는 최근 환율하락으로 인해 수출 중소기업들의 채산성이 악화됨에 따라 이같은 내용의 수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밝혔다.
특히 환율 급등락에 따라 일시적으로 경영상태가 악화된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국책은행을 통해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하기로 정했다.
우선 산업은행은 지난해 3월부터 1억달러 규모의 외화한도 대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것과 병행해 수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특별운영자금 5천억원을 신규로 공급한다.
기업은행의 경우, 6~12월간 3천억원의 특별자금을 조성, 최고 1.0%의 금리우대로 수출비중 50% 또는 중기청 선정 수출유망 중소기업을 돕기로 했다.
수출입은행은 올해분으로 이미 시행 중인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여신지원 4조5천억원과 기술혁신형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무담보대출 사업 1천억원을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또 대출만기연장을 추가로 지원하고 수출협력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외화매출채권 매입을 늘리기로 했다.
민간은행의 지원도 확대돼 국민은행은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규모를 지난해 보다 4천억원 증액한 1조192억원을 지원하며, 하나은행도 지난해 보다 약 8천억원을 증액해 지원한다.

中企 수출애로 원-스톱 해결

중소기업의 현장애로를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중앙수출지원센터와 11개 지역 수출지원센터가 설치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중기청은 지난 8일 중진공, KOTRA, 수출보험공사, 수출입은행 등 유관기관 임원이 참여한 가운데 강화하기 위한 중앙수출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중앙수출지원센터에서는 지역센터 단위에서 해결이 어려운 제도개선사항, 수출지원기관 본부단위의 결정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해 파견 직원이 소속기관 본부와 직접 업무협의 등을 통해 애로해소를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기존의 11개 지역별 수출지원센터는 파견 직원별 전담업체(권역) 지정·관리 시스템 도입 등 중소기업 수출애로 상담처리를 위한 능동적 밀착형 추진체제로 전면 전환·운영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