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품질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기업의 생명력은 짧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의 역량을 품질향상에 집중, 고객 만족과 신뢰성 향상을 이끌어 낼 방침입니다.”
인적자원 관리와 품질향상 등 경영시스템 확립을 올 해의 화두로 정한 나복남 대양롤랜트 대표는 혁신을 통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강조했다.
기업 경쟁력의 핵심원천이 우수 인력의 확보와 활용에 있다는 것이 나 대표의 지론으로 임직원들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같은 목표를 공유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폭발할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외형적인 매출성장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으나 매출 이익률이 어느 정도 한계에 봉착했을 경우 기업혁신을 통하지 않고서는 기업의 존망을 점 칠 수 없습니다.”
지속적인 가치혁신과 기술혁신을 위해 대양롤랜트가 꺼낸 카드는 품질 및 경영시스템 혁신. 확실한 품질향상 없이는 시장의 한계에 쉽게 노출된다는 것을 절감한 이 회사는 지난 2001년 품질보증부를 신설했다.
매년 연초에 품질방침과 품질목표를 설정,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양롤랜트는 지난해부터 국가생산성경영체제인증(PMS) 도입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 자체 혁신역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대양의 특허기술로 만든 ‘롤랜트 캐리어롤러’시리즈는 산업용 롤러의 명품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 탁월한 3중 실링(sealing)의 방수, 방진효과와 자동용접의 강력한 내구성과 원활한 구름성이 열악한 환경에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필수적이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여력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중부발전의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이 막바지에 다다른 만큼 꼼꼼하게 마무리 지을 생각입니다.”
경희대학교에 신소재 개발을 위탁, 차세대 아이들러 기술개발에 나선 대양롤랜트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대양롤랜트는 이런회사

지난 1990년 대양산업으로 출발한 이 회사는 컨베이어 아이들러 및 관련부품 국산화에 적극 나서는 등 이분야 전문기업.
2001년 컨베이어 롤러의 실링구조 실용신안등록을 비롯해 충격전이 방지형 롤러장치 발명특허를 획득했고 롤러 및 관련제품의 설계, 생산과 서비스에 대한 ISO 9001 인증을 획득했다.
수출유망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으로 선정된 이 회사는 기술표준원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수 기계류, 부품·소재 부문에서 우수품질인증(EM MARK)을 획득했고 한국발전(주) 수화력 발전설비의 정비적격업체로 인증 받는 등 우수한 품질에서 나오는 경쟁력을 갖고 있다.
부드러운 구름성과 강력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고무 소재의 롤링과 축을 분리, 재활용 가능한 환경친화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국내·외의 유명 컨베이어 시스템 기업은 물론 공장자동화, 석탄, 시멘트 관련 기업들을 주요 거래선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호주 및 인도네시아에 해외 대리점을 설치, 운영중이다.
아이들러 및 프리롤러, 드라이브 롤러, 컨베이어 부품 등이 주요 생산품으로 올해 70억원 규모의 매출이 기대되고 있다.
문의 : 031-431-7800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