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이라크전 대비 2단계 시나리오별 수출대책을 마련하고 전쟁이 발발할 경우 무역투자실장을 반장으로 하는 종합비상대책반을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책에 따르면 우선 1단계로 전쟁이 2-3개월 내에 끝날 경우, 월평균 1천만달러 규모인 이라크에 대한 수출이 전면 중단될 것으로 보고 수출차질 및 수출대금 회수 지연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기업에 수출금융 대출한도를 늘려주기로 했다.
또 운임 상승과 전쟁할증료 징수에 따른 물류비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하는 한편 중동지역 플랜트사업 진행 및 수주상황을 점검키로 했다.
전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중장기전 양상으로 전개될 경우, 중동은 물론 전체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2단계 대책에 돌입해 중동 수출에 대한 수출보험의 가지급제도를 확대하고 상황에 따라 이 제도를 전체 수출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수출환어음에 대한 만기를 연장하고 수출결제대금 입금지연에 따른 지체료를 면제해주는 동시에 중동지역 거래은행에 문제가 생길 경우, 수출환어음 부도유예기한을 연장해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지비용 조달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플랜트공사에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플랜트 및 해외건설 공사를 수주할 때 보증한도가 초과될 경우, 수출입은행 등이 이행성 보증을 취급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중동지역에는 이라크를 포함해 9개국에 국내 116개 업체 778명이 일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플랜트사업은 이란과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 에미리트 등에서 47건 76억달러 어치가 시공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