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부처 및 기관별로 나눠져 있던 중소기업 정책 관련 정보를 한자리에 모은 ‘중소기업 맞춤형 정책정보시스템(SPi, www.spi.go.kr)’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중소기업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SPi 시연회를 갖고 이달부터 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중기특위는 그동안 20개 정부 부처 및 16개 시ㆍ도 등 232개 기관의 다양한 유형의 중소기업 지원 시책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불필요한 시간과 경비 등이 낭비됐으며 중소기업은 기업수가 많고, 업종·규모 등이 다양해 중소기업 지원기관에서 정책정보를 개별 중소기업들에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고 SPi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SPi 서비스는 올해 1월부터 6개월간 시범서비스를 실시했고 이 과정에서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요구 및 문제점을 반영·개선해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
SPi 서비스는 자금ㆍ보증, 기술, 인력, 창업ㆍ벤처, 소상공인 등 9개 분야로 분류해 중소기업 정책 정보를 찾아보기 쉽게 한 점이 특징이다.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시책정보 1천462개와 행정규정 5천804개도 통합 데이터베이스(DB)화 했다.
또 민원편의 제공을 위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사업(479개)에 대해서는 SPi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접수처로 바로 가는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문가의 자문ㆍ상담이 필요한 중소기업을 위해 온라인 상담실(SPi)과 오프라인 ‘1357콜센터’(전화상담)를 연계한 온-오프라인 상담체계도 구축했으며,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의견함, 정책제안 등 다양한 참여마당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자영업 창업에 필요한 전국 상권정보를 제공하는 ‘상권정보시스템’과 공공구매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공공구매정보망’도 SPi 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특위 관계자는 “SPi 서비스가 본격화됨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정책정보를 찾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경쟁력 제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