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점 진출에 반발한 중소 상인들이 상가를 철시하고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실력행사에 나섰다.
경기도 성남시 재래시장 및 중소상가 상인들은 지난 14일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 성남시청 앞 광장에서 상인 6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형 유통점 입점반대 궐기대회를 가졌다.
성남시 ‘대형 유통점 입점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이번 집회로 중앙·현대·성호시장 등 3개 재래시장 500여개 점포와 중앙지하상가, 일부 마트의 문을 닫았다. 상인들은 ‘재래시장 살린다더니 대형 유통점 건축허가 웬말이냐’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2시간여 동안 집회를 벌였다.
윤희정 상임위원장(성남시 수퍼마켓협동조합이사장)은 결의문에서 “수정·중원구에서 ‘유통점의 괴물’ 대형 유통점 입점이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대형 유통점 한 개가 들어서면 재래시장 9개를 잠식하고 상인 1천100여명의 영업에 치명적인 지장을 주며 최소 반경 3㎞ 내 상권을 초토화시킨다”고 주장했다.
윤 위원장은 또 “이쑤시개에서 고급 가전제품까지 농수산물 및 식료품에서 일상생활 잡화 생필품 등 8만 가지 품목으로 지역상권을 싹쓸이하는 대형유통점의 입점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비대위 측은 “이달 안에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대형 마트 입점계획이 철회되지 않으면 시장퇴진 운동은 물론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또 시민 호소문을 통해 “대형 유통점으로 인한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현상은 돈의 흐름을 막아 지역 공동화와 도심 슬럼화를 가속시킨다”며 “중소 상인들의 호소에 귀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태평동 옛 인하병원 자리에 건립중인 주상복합건물에 대형 마트 입점이 추진되고 있으며 신흥동 종합시장에도 상가 법인이 대형 판매·영업시설 신축허가를 받아 철거를 준비 중이다.
성남에는 현재 대규모 점포 15곳이 영업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백화점 2곳을 포함, 12개가 분당구에 집중돼 있으며 1공단 지역 등에 대형유통점 입점으로 구시가지 공동화 현상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윤희정 위원장은 “안양, 전주, 광주 등에서도 서민경제와 지역상권을 지키려는 상인과 주민들이 힘으로 대형유통점 입점을 막아낸 사례가 있다”며 “서민경제를 무너뜨리는 대형유통점 진출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