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 국가산업단지 내 대형마트 입점 안이 경북도 교통영향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대형마트가 구미공단에 들어서는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특히 대형마트 입점 예정부지가 상습 교통난을 겪는 지역이어서 매각을 주도한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입점문제에 늑장 대처한 구미시에 재래시장 상인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구미시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경북도 교통영향심의위원회는 신세계이마트가 구미 국가산업3단지 지원시설 부지인 구미시 임수동 92-28 일대 약 3만3천㎡ 에 유통시설을 건립하겠다며 제출한 안을 조건부 승인했다.
도 교통영향심의위원회는 그동안 이마트 측이 교통문제 해결 등을 수용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2차례 보류했으나 인근 두 곳의 도로를 확장하라는 조건으로 승인했다.
도 교통영향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이마트 측은 기존 구미시 광평동 이마트 구미점에 이어 3공단 내에 이마트 동구미점을 조성하는 데 별 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미시의 건축심의위원회 통과라는 절차가 더 남아 있지만 건축심의위에서는 건축물 자체의 구조나 안전성 등을 거론하기 때문에 승인에 별다른 장애가 없다는 것이 이마트나 구미시의 의견이다.
이마트가 구미3공단 지원시설 부지에 대형마트를 가동하면 인구 39만명인 구미시에는 대형마트가 4곳이 된다.
인구 15만명당 1곳의 대형마트가 있는 것이 적정하다는 유통업계의 상식을 감안하면 대형마트 4곳 입점은 인구 60만명이 돼야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와 구미에서 대형마트 간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형마트 추가 입점으로 공단 인근지역 주민들은 혜택을 볼 수 있으나 재래시장상인들은 상권 붕괴와 지역자금 역외 유출 등의 악영향과 대형마트 간의 과다경쟁으로 인한 납품업체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무엇보다 구미공단 중심에 대형마트가 들어서게 돼 가뜩이나 혼잡한 공단 교통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공단 입주업체들의 반응이다.
구미지역 39개 사회단체들이 이마트 입점 저지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였다.
구미시는 이 부지의 매각 사실을 뒤늦게 안 뒤 지난 7월 간부회의를 통해 “대형마트가 입점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공식 방침을 정했고, 시의회는 입점 철회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그러나 구미시는 지난 6월 초 부지가 팔린 이후 언론보도가 나간 뒤에서 사실 파악에 나섰고, 최근에서야 준주거지역이나 준공업지역에 판매시설 건축을 제한키로 하는 등 늑장대처 했다는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구미 국가산업단지를 관리하면서 이마트에 지원시설 부지를 매각한 한국산업단지공단 역시 매각 과정에서 구미시와 전혀 협의를 하지 않았고, 500억원대로 알려진매각대금을 챙기는 데 급급해 교통난을 겪고 있는 공단 업체들의 편의를 외면했다는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