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중소기업’ 거의 매일 언론의 경제면에서 다뤄지는 내용이다.
과연 우리 중소기업들의 현주소는 어디인가?
‘90년대 이후 중소기업의 영세화 추세가 끝없이 진행되고 있다. 다산다사(多産多死)형 창업활동과 창업기업의 성장정체가 주요인이다.
계속 저하돼 온 노동생산성은 이제 대기업의 1/3수준으로 추락하여 대기업과의 간격은 확대일로에 있다.
대기업의 2/3수준에 그치는 임금 수준으로 구직난을 겪는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대체로 심각한 구인난을 호소하고 있다.
대부분 중소기업들은 직접금융시장에는 거의 접근하지 못한 채 간접금융 즉 은행권에 편중된 자금 조달원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기업자체의 순수 신용에 의한 자금 조달은 10% 수준에 불과하다.
국내수요는 여전히 살아나지 않는 반면 해외상품의 유입은 증대되어 내수시장의 위축은 여전하여 중소기업의 판로확보가 심각하다.
최근 중국 등은 가공무역 금지 품목을 확대하고 공해산업과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해외에 진출해 있는 중소기업 상당수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다.
한미 FTA를 비롯한 각 지역간 FTA 타결의 확대는 우리 중소기업들로 하여금 과거와 다른 적극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게 하고 있고 그러지 못하면 생존의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도록 대외경제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고 있다’

위기 본질 알면 해법 있다

우리 중소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심각한 어려움을 드러내고 있는 대내외 환경과 관련지표들이 열거됐지만 이들은 모두가 우리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여러 가지 다른 표현에 불과하다.
말 할 필요 없이 중소기업 문제는 곧 한국경제의 문제다.
중소기업문제의 해결 없이는 한국경제의 장래가 있을 수 없고 한국경제의 전반적인 문제해결 없이 중소기업 문제만 해결해 나갈 방법도 없다.
이 양자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문제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 것은 바로 경쟁력의 취약이다.
어떤 경우에도 위기의 본질이나 성격을 정확히 알면 어떻게든지 극복해 갈 수 있는 길이 있는 법이다. 만약 우리 중소기업들 스스로와 각종 중소기업 단체들 그리고 관련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정부가 이러한 문제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여기에는 반드시 헤쳐 갈 길이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역할은 물론 중요하다, 적절한 기업 환경의 조성과 지원정책 모두 절대 필요하다. 그래서 정부는 2004년 이후 경쟁력 향상위주의 중소기업 정책으로 전환을 추진 중이다.

기업가 정신 스스로 높여야

그러나 정부가 우리 중소기업의 본질적 문제를 전부 해결해주지는 못한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우리 중소기업인 스스로의 기업가정신이다.
우리 중소기업들이 그간 국내외 경쟁자의 행동과 수요자의 선택이라는 시장의 시그널에 얼마나 귀를 기울여 왔는지, 혹시 이보다도 정부의 시그널에 더욱 귀를 기울여 온 것은 아닌지, 우리 중소기업들은 과연 새로운 국제경제 질서 및 경영 패러다임에 대한 적절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이런 환경의 변화가 바로 내가 영위하는 사업과 바로 직결된다는 투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설사 내수기업이라도 이런 환경에서 결코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허심탄회하게 자문해봐야 할 것이다.
기업가정신만 충분히 작동한다면 우리 중소기업들은 지금 일견 위기적 요소로 보이는 많은 것들을 오히려 도전의 대상으로 그리고 기회의 요인으로 변화 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정보 통신 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흔히 중소기업의 최대의 약점이라고 보는 기업규모의 대소에 따르는 정보처리상 기술적 격차가 소멸되고 있다.
글로벌한 시각에서 볼 때 시장과 산업구조가 완제품 위주로부터 부품 위주로 그 큰 흐름이 변화되고 있다.
이런 현상을 바탕으로 지금 세계 각국은 새롭게 조명되는 중소기업의 가능성과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우리 중소기업들이 이런 가능성과 역할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지 여부는 위기의 본질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에 도전하는 중소기업인들 스스로의 자세, 정부의 정책, 대기업의 인식과 협조, 일반국민들의 이해 정도에 달려있다.
한국경제와 중소기업 문제의 본질을 다 같이 깊이 생각해야 할 때다.

김인호
중소기업연구원 원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