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민이 기업 경영진에 매기는 신뢰도 지수는 소방관에 대한 신뢰도의 7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미 전국 일간지 유에스에이(USA) 투데이 인터넷판이 최근 보도했다.
반면 자기 회사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근로자들의 신뢰는 위기가 닥칠 때면 어김없이 최고 수준까지 치솟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신문은 여론조사 기관 `플래닛피드백’의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 사회를 구성하는 한 그룹이라는 개념에서 기업 지도자층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는 경기가 비교적 괜찮던 2000년의 28%에서 최근에는 13%로 곤두박질했다고 전했다.
이는 더 이상 낮춰지기 힘든 수치로 통상 미국민이 CEO보다 소방관에게 7배나 높은 신뢰도를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그러나 다른 여론조사 기관 `갠츠윌리’에 따르면 자기 회사 경영진에 대한 직원들의 신뢰도는 1995년부터 2001년까지 꾸준히 36%선을 유지했다. 자기 회사 CEO 신뢰도는 10년 전 불황 당시 31%로 떨어졌다가 9.11 테러 직후 41%로 올랐다.
전문가들은 당초 엔론, 월드컴 등 대기업 연쇄 회계부정 사건과 대량해고, 주가폭락 등으로 인해 CEO 신뢰도가 크게 추락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러나 근로자 6천300명을 대상으로 올해 실시한 조사에서는 응답자중 43%가 자기가 속한 회사의 CEO를 믿는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