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제를 말할 때 언제나 지적되는 것이 전국에서 소비경제가 꼴찌라는 것이다. 저마다(지역) 전국에서 꼴찌를 강조해 보다 많은 정부지원책을 바라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질만도 하다. 그러나 부산의 시장밑바닥 사정은 정말 심각하다는 것이 시장 상인들의 말이다.
재작년 말 세계적인 행사였던 APEC개최도 반짝 경기로 끝났다. 전국에서 집값상승률이 가장 낮은 것을 보면 부산경기가 어떤지 알 수 있다는 현지 기업인의 말이다.
부산은 세계적인 항만의 입지조건을 갖고 있으면서 연관산업의 발전이 더딘 것이 지적되기도 한다.
부산지역의 한 중소기업인은 “기업경기가 살아나야 소비경제도 살아나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얘긴데 기업경기가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더 큰 문제는 경기가 살아 날려도 경제의 기반이 되는 기업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시민들의 실제 소비경제가 가장 민감하게 나타나는 곳이 재래시장경기다. 서민들이 주로 찾는 재래시장경기는 갈수록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게 전체적인 분위기다.

소비경제 바닥

부산시장상인연합회 김원대 부회장(부산진남문시장)은 “정부의 지원노력에 힘입어 환경이 많이 좋아진 것은 사실이나 경기활성화로 이어지지 않는 게 문제”라며 “부산은 다른 도시같은 특화산업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취약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포항·광양은 제철, 울산은 조선·중공업 같은 특정산업 중심으로 짜여있어 협력 중소기업이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부산은 과거의 신발과 같은 경공업조차도 완전히 죽어 제조업을 발전시킬 어떤 동기가 없다”고 지적했다.
부산에서 기업이 자꾸 줄어드는 이유는 부족한 용지난과 인력부족으로 기업 환경마저 다른 지역에 비해 취약하기 때문이다.
교육과 취업 선호지역으로 수도권을 지향하고 있는 현실의 인식전환이 되지 않는 한 부산의 인력이탈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는 것이 대체적인 분위기다.
부산상의가 최근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들의 정상조업률도 1년가까이 80%선에 머물고 있다. 계절적 영향으로 0.5% 범위에서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하고 있다. 이 지역 기업들의 조업률이 저조한 이유는 대부분이 판매난을 58.5%의 기업이 지적한 데서 알 수 있다.
기업의 경영난은 자금난으로 이어져 기업 불황의 골이 깊게 나타나는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나라는 조선산업 활황을 경험하고 있다. 조선산업호황은 부산지역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조선기자재업체들이 대거 몰려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선관련 협력중소기업이 느끼는 호황의 강도는 훨씬 적게 느껴진다.
작년 말 이 지역 한 호텔에서 열린 조선산업 대·중소기업상생협력위원회에서 인력, 기술, 자금, 가격 등에서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조선기자재업체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삼성중공업 협력업체인 D사의 H사장은 “조선산업이 호황이고 조선기자재업체의 기술이 상당히 향상됐는데도 조선업계는 무조건 가격을 깎으려고만 한다”며 “호황으로 얻는 이익을 중소기업과 함께 하려는 생각이 전혀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STX 협력사인 S사의 L사장은 “중소조선소의 증가는 업계의 시장이 확대되는 효과를 볼 때 환영할 일이나 기술인력 빼가기 등이 치열해 인력난을 겪는 기업이 늘고 있다”며 “생산에 차질을 빚는 협력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특화산업 不在가 한계

또 다른 한 업체사장은 세계10대 조선소에 우리나라의 7개 기업이 포함돼 있지만 세계100대기업에는 고작 14개만 들어있는 것을 보면 대기업 위주의 조선산업의 한계가 들어난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대기업 중심의 조선산업만으로도 부산지역경기를 살리는데는 한계가 있다.
2006년 부산지역 수출기업이 받아 든 성적표도 외화내빈으로 평가하고 있다. 주력 수출품목인 조선과 기계·자동차 부품의 호조로 수치상으로는 300억 달러를 돌파했지만 환율하락과 이에 따른 채산성 악화의 직격탄을 맞아 중소 수출기업들은 적자수출로 결론났다.
수출업계는 2007년도 수출증대를 위해서는 우선 수출품목의 편중을 개선해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수출상위 5대 품목의 비중이 56%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바이오, 로봇, 메카트로닉스 등으로 새로운 품목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부산지역 경제의 일반현황을 보면 구조적으로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볼 수 있다. 2005년도 기준으로 2차산업이 16.6%, 3차산업이 82.2%인데서 산업의 기반이 취약한 모습을 알 수 있다. 지역총생산은 전국의 5.7%인 46조970억원, 제조업체는 모두 9천76개, 종사자수는 16만7천명에 불과하다. 수출은 총 68억달러로 전국의 2.4%.
이 같은 열악한 산업환경이지만 부산시의 계획은 비전에 차있다.

산업단지 조성 등 적극

“우선 지난해 부산신항 3선석 개장으로 동북아 해양물류 중심도시로 나아가는 초석을 다지고 산업단지 748만㎡(225만평)조성, 외자 및 외국인 투자기업유치 등으로 부산경제 활력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이영활 부산시경제진흥실장의 설명이다.
부산시는 기업의 부족한 용지확보를 위해 지난해 4개 산업단지 225만평 규모를 준공·분양했다. 이렇게 되면 지금까지 3개단지 303만평이 7개단지 528만평으로 확대돼 어느 정도 공장용지 부족이 해소된 것으로 본다.
나아가 2010년까지 7개 산업단지 262만평을 조성 추진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부산시는 이와 함께 지난해 세계한상대회를 유치해 국내외 투자유치를 활성화 할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가한다. 지난해 10월 개최한 한상대회는 국내외 2천285명이 참가해 3억4천만 달러의 상담이 이뤄졌다. 외자유치도 89건 3억3천300만달러, 외국인 투자기업과 9건, 7천450만달러의 MOU체결 실적을 냈다.
이 실장은 “2010년까지 공장용지를 추가조성하면서 선도기업 1천개를 집중 육성할 것”이라며 “지금은 다소 기업환경과 경기상황이 어렵지만 부산시가 추진하는 장기계획이 가시적으로 나타나면 기업하기좋은 부산시로 거듭 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선도기업 1천개 육성

부산시는 공장용지 대책과 관련, 노후공업지역인 사상공업지역과 금사, 신평·장림산단 등을 정비하고 녹산산업단지내에 아파트형 임대공장도 부지 2만3천840㎡에 설립해 올해 9월이면 준공한다.
부산시는 전반적으로 침체돼 있는 경기를 살리기 위해 외자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민선 4기를 맞는 올해 목표는 4억달러. 국내기업 유치를 위해서도 산업단지내에 역외기업 유치용 부지를 확보하고 고부가가치 제조업 중심으로 유치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 콜센터를 유치해 올해목표를 10개사, 2천석으로 잡고 있다. 민간투자촉진조례를 개정해 인센티브제도를 확대한다. 따라서 입지보조금과 생산자서비스업지원을 4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 지원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분산된 각종 기업지원기관을 부산경제진흥원을 설립해 통합하기로 했다.
올해 중소벤처기업을 위해 부산시는 2천500개사에 4천억원, 보증 5천개, 2천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제품판매지원을 위해서 지역상품상설전시장 5개소를 열고 수출기업 지원을 위해서는 해외시장개척단과 수출상담회 등을 업체 중심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