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내·외자 기업간 소득세율 단일화, 가공무역 금지품목 확대 등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혜택을 축소하는 방침을 밝히고 있지만 현지 법인 철수를 고려하는 한국기업들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 가량의 기업들은 오히려 투자를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재중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조직된 중국한국상회 회원사 400개(응답업체 326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국 진출 기업의 경영환경 실태’를 조사한 결과, 중국 정부의 외국인투자 정책 변화를 계기로 ‘투자규모를 축소하거나 현지법인을 철수하겠다’고 밝힌 업체는 3.2%에 불과했다고 최근 밝혔다.
반면 ‘투자규모를 유지하겠다’는 응답은 48.6%, ‘투자규모를 확대하겠다’는 답변은 48.2%로 거의 절반씩을 차지했다.
그러나 향후 중국의 기업환경에 대해서는 ‘악화될 것’으로 응답한 기업이 33.1%로 ‘호전될 것’(17.8%)으로 답한 기업의 2배 가까이에 달해 중국투자 유지 또는 확대가 경영환경의 개선전망에 따른 것이 아님을 반영했다.
중국 진출기업들의 경영애로 사항(복수응답) 가운데 ‘노무관리’를 어려움으로 꼽는 기업이 82.6%로 가장 많았다.
노무관리를 애로로 지적한 업체들이 밝힌 세부항목별 어려움은 ‘인건비 상승’이 35.2%로 가장 많았고, 이어 ‘사회보장 부담금 증가’(29.2%), ‘전문인력 부족’(16.1%), ‘높은 이직률’(11.7%) 등 순으로 나타났다.
그밖의 애로사항 가운데 ‘시장개척’ (55.0%), ‘잦은 정책 변화’(53.7%), ‘조세문제’(40.1%) 등을 기업들이 각각 어려움으로 꼽았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타개하고 원활한 경영활동을 펴나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는 ‘다양하고 신속한 시장정보 제공’(25.6%), ‘경영상담 및 법률상담 활성화’(18.5%), ‘재중 한국기업 네트워크 강화’(18.1%)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