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가족, 친척, 이웃, 친구 그리고 선배, 후배, 동료 등 수많은 사람들이 있음으로써 비로소 성립하는 것이다.
인맥을 만들어 가는데 특별한 기술이나 비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 구축되어 있는 것을 더욱 확산시키고 심화시켜 나가면 되는 것이다. 먼저 자신의 주변을 둘러보는 것이 인맥 만들기의 원점이다.
어떤 환경에 처하든 업무에 대한 정열과 자신이 있다면 그 사람의 매력이 발휘되어 인맥이 더욱 확대되고 이 인맥이 필연적으로 업무를 지원해 주는 것이다.
인연으로 알게 된 사람들간에는 하나의 연결이 생기고 그 연결을 통해 새로운 연결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인맥을 확대해 세일즈에 활용하라. 특히 대부분 도소매업이나 서비스업종의 점포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에게는 살아오는 생활과정에서 키워 온 인맥이 대응방법에 따라서는 창업과 점포 운영에 있어 큰 활용가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소상공인은 먼저 자신을 중심으로 한 대인관계의 네트워크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그 예로 과거에 만난 사람을 기준으로 찾아보면 혈연, 지연, 학연관계를 중심으로 한 인적자산을 들 수 있다.
또한 외지나 군대에서 사귄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교제상 알게 된 경우도 있을 것이다.
교제관계를 기준으로 해 대인관계를 찾아보면 취직, 결혼, 주거에서 연결이 된 사람들과 행사, 놀이, 종교 등을 통해 연결이 된 경우 그리고 가족을 중심으로 한 인적 네트워크로 양친, 형제자매, 처, 자식 등을 각각 핵으로 한 연결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을 중심으로 해 인맥리스트를 작성해 보면 소상공인의 경우도 누구나 방대한 인적자산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들과의 상부상조와 협력을 통해 정보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인식을 늘 가져야 한다. 능력 있고 성공 가능한 소상공인이란 인맥을 정보자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정보 맨 임을 인식하고 인맥을 만들고 유지, 관리해 나가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대체로 인맥 만들기를 위한 10가지 마음가짐으로 최근 들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지적되고 있다.
▲ 인맥은 정보의 입력으로 시작됨을 인식하라. 화제가 풍부해지려면 책, 신문, 잡지, 영화, 이벤트 등으로 관심을 다양하게 확대해야 한다 ▲ 다양한 모임을 통해 인맥 채널을 만들어라. 연구회나 모임에 가입해 활동하는 것이 매우 유리하다 ▲ 기업의 가치관에 개인의 가치관을 맞추지 마라. 항상 인격을 최상으로 해 인맥무장을 하고 정보, 철학, 교양, 감성, 자금, 건강 등의 무장에도 힘써야 한다 ▲ 인생이정표로 계획표를 세우고, 매주 확인하며 사람과의 인연을 의식하며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 상대의 이익을 존중하고 나의 이익을 챙겨라. 키맨과 접촉을 원한다면 그와 관계된 사람부터 공략해야 한다 ▲ 원하는 것은 간절히 바라는 만큼 이뤄진다고 생각하고 인맥을 만들고 싶다고 강렬히 원하라 ▲ 인맥은 넓히는 것이 아니라 퍼져 나가는 것이다.
인맥 넓히기의 기본 원리는 자기탐구이므로 유행이나 추세에 휘둘리지 않고 정치, 경제에 흥미를 갖고 다양한 의견청취 등이 중요하다.
▲ 모임에서 환영받는 사람과 미움받는 사람을 구분하라 ▲ 때로는 대가 없이 남을 도우라. 인망 있는 사람으로 대개 키맨이 이런 특성을 지닌다 ▲ 인맥의 3대 요소인 헤드워크, 풋워크, 네트워크를 잡아라. 헤드워크는 신문, 잡지, TV 등 일반적으로 오픈돼 있는 미디어 등을 철저히 활용하고, 풋워크로 파악한 정보는 스스로 체험한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