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에 대한 차별 해소가 신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될 예정이지만 상당수 기업들은 올해 비정규직 채용을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채용정보업체 잡링크(www.joblink.co.kr)가 1천36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비정규직 채용규모를 묻는 의견에 조사대상기업의 45%가 ‘지난해보다 채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수준으로 채용하겠다’는 기업은 38%였으며 ‘채용을 축소하겠다’는 기업은 11%, ‘비정규직 채용계획이 없다’는 기업은 6%에 그쳤다.
업종별로는 유통·서비스·판매업종이 전체 비정규직 채용규모의 27%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식음료업종(18%), 전기·전자·반도체업종(11%), 건설·제조업종(10%) 등의 비정규직 채용이 많았다.
비정규직을 채용하는 이유로는 ‘인건비 절감’을 꼽은 기업이 36%로 가장 많았으며 ‘인력운영의 신축성을 확보하기 위해’가 33%, ‘업무량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가 17% 등이었다.
비정규직 채용 후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잦은 이직’(40%), ‘고용불안 심리로 인한 업무효율성 저하’(30%), ‘정규직 사원과의 마찰’(18%), ‘낮은 충성도’(9%) 등을 꼽았다.
한편 비정규직 채용이 지속적으로 확산되면서 구직자들도 비정규직 취업을 현실적으로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직자 3천58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규직 취업이 어려울 경우 비정규직으로 취업할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구직자의 88%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80%는 ‘비정규직 경력이 향후 취업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비정규직 사원 채용에 있어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점’을 묻는 질문에는 ‘낮은 급여와 열악한 복리후생’을 꼽은 구직자가 46%로 가장 많았다.
이밖에 ‘고용상태의 안정성 확보’(24%), ‘법·제도적 보완장치 마련’(20%), ‘사원교육 및 경력개발 기회 제공’(8%) 등을 원해 구직자들은 비정규직 채용을 받아들이면서도 상당한 제도적 보완책 마련을 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