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1
충북에 있는 대기업 협력기업 A사. 이 회사 ‘ㄱ’대표는 주거래선인 대기업의 관리이사를 지내고 A사 경영을 맡았다.
‘ㄱ’대표는 “막상 중소기업 입장이 되보니 어려움을 실감하겠다”고 털어놨다. ‘ㄱ’대표는 대기업 관리이사 시절을 예로 들며 “연초에 사업계획서가 작성되면 일괄적으로 원가절감 목표가 할당 된다”며 “자체 생산성 향상으로 흡수하는 경우도 있지만 협력업체에 단가인하를 통해 분담시키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ㄱ’대표는 “이렇게 단가인하 압력에 직면한 중소기업들은 우선 시설투자와 경비절감을 통해 생산성 향상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이 경우 근로자들의 임금인상은 우선순위에서 밀려 결국 대기업과의 임금격차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협력중소기업을 떠난 ‘ㄱ’ 대표는 “단기성과 위주의 대기업 경영방침이 수정되지 않는 한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사례-2
국내 굴지 대기업에 전자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B사는 대기업의 납품방식 변경에 따라 속을 태우고 있다.
B사가 납품하기 위해서는 직접 물건을 들고 인도네시아로 나가야하기 때문. 지금까지는 국내 중부지역에 있는 대기업 물류창고에 입고시키면 됐지만 해당 대기업은 비용절감을 이유로 해외생산라인의 물류허브가 있는 인도네시아로 직접 입고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경우 결제기간 장기화는 물론 30% 이상의 추가비용이 발생, 회사 내부에 위기감이 돌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대기업은 납품단가 인하는 물론 교묘한 방법으로 중소기업에게 비용을 전가시키고 있다”며 “국내 부품업계의 경쟁력이 약화될 경우 대기업 피해 또한 적지 않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묘해지는 대기업 횡포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4월 대기업 협력업체 19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납품애로 실태조사 결과 중소기업들은 ‘대기업의 지나친 경영간섭’과 ‘납품대금 결제 통화 변경’ 등 이전에 없던 피해 사례를 호소하고 있다.
응답 업체 중 주거래 대기업에 대한 납품비중이 절반이 넘는 기업이 68%에 달했으며 71% 이상인 기업도 41%에 달해 대기업 의존도가 큰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원화강세에 따라 달러화로 납품대금 결제수단을 변경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또 단가인하 과정에서 중국과 비교견적을 하거나 10년전 임률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납품중소기업의 매출증가를 이유로 단가인하를 요구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중소기업들은 생산성 향상 및 임금, 운영비 절감을 통해 자체 흡수하고 있으며 기술개발비 축소 등에 따른 기술경쟁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무엇을 상생할 것인가
중소기업들이 대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피부로 느끼는 체감지수는 양적 상생노력 확대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변화가 없다는 입장.
조사대상 기업 중 34.9%가 향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을 위해 정부와 대기업에 공정한 거래관행 정착을 요구했고 대기업 임직원에 대한 상생경영과 윤리교육 강화를 요구했다.
S산업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에도 대기업은 단가인하차원에서 거래처를 복수체재로 운영하고 있다”며 대기업의 가격경쟁 유도 자제를 요청했다.
B기기 관계자도 “물가상승률을 감안하지 않은 단가인하는 중소기업 경영에 영향을 끼친다”며 “중소기업 경쟁력이 약화되면 대기업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제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H물류 관계자는 강력하고 예외 없는 처벌과 대기업의 도덕성 및 사회적 책임강화를 요청했고 N고무 관계자는 중소납품업체와의 동반자적 발전 관계 구축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