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을 하고자 합니다. 어떠한 방법이 있습니까?

격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항상 기업의 변신, 즉 혁신이 요구됩니다.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성장은 커녕 생존조차 불가능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혁신이란 용어는 슘페터가 사용한 이노베이션(Innovation)을 번역한 말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경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 전략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런 사고방식은 모든 기업의 변화, 변경, 개선 등의 변신을 표현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나아가 경영혁신, 조직혁신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혁신은 기업내의 모든 것에 대해 이뤄집니다. 사업분야, 상품, 고객, 기술, 생산, 판매, 조직, 나아가 최근에는 회사 이름까지도 새롭게 바꾸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즉 혁신은 △신제품, 신상품의 개발 △새로운 자원의 개척, 획득 △새로운 생산방식의 도입 △새로운 제도와 조직의 채용 △새로운 시장의 개척 등 기업의 활동 전반이 그 대상이 됩니다.
기업혁신은 산업과 기업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며 낡은 경제질서를 대체하고, 새로운 경제질서를 만들어내 경제발전의 기본적인 원동력이 됩니다. 이같은 혁신은 ‘기술혁신’과 ‘경영혁신’으로 구분됩니다.
기술혁신이 제품·서비스와 생산과정에 관한 새로운 변화를 의미하는 것에 반해 경영혁신은 경영관리방법과 조직상의 변혁을 의미합니다.
경영혁신의 내용은 다시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정책혁신은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해외전략, 다각화 전략, 기업 매수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조직혁신은 직무의 배분, 권한관계, 정보시스템, 분사제도 등 조직구조와 조직형태의 변혁을 뜻합니다.
인적혁신은 해고와 채용, 교육, 훈련 등 인사제도 개선과 사원의 의식 변혁, 능력개발 등에 의한 혁신입니다.
문의 : 중소기업중앙회 종합상담실 ☎ 02-2124-3303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