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불공정행위 근절에 앞장”
“대기업의 불공정 거래 행위 근절을 위해 법과 제도를 개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달 31일 열린 ‘대기업 불공정행위 중단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서병문 중소기업중앙회 납품단가현실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거래 대기업으로부터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피해 근절을 위해 이같이 밝혔다.
대기업의 불공정 거래행위는 수십 년 간 진행돼 온 것이라고 지적한 서 위원장은 “어느 누구도 사업발주를 못할까 두려워 말을 못하고 있을 뿐”이라며 “적자에 허덕이고 고사직전에 몰린 중소기업의 회생을 위해 특별위원회가 앞장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납품단가 인하 요구의 주 원인은 수년간 지속된 원자재가 상승, 환차손 발생, 임금인상 등에 따른 비용 증가를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에 전가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서 위원장의 설명. 서 위원장이 몸담고 있는 주물업계도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지만 거래 대기업에서는 오히려 단가인하를 요구 2차례에 걸쳐 관련기업을 상대로 납품단가 현실화를 요구해 오고 있다. 서 위원장은 또 “이번에 대기업 불공정 거래행위 사례를 담은 백서를 펴내기는 중소기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라며 “불공정 신고는 많았지만 검증에 검증을 거쳐 확실한 사례만을 선별,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납품단가현실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서 위원장은 2004년 중소기업 원자재수급 원활화를 위한 위원회 탄생시부터 산파역을 자처했다.
서 위원장은 올해 초 납품단가현실화특별위원회로 명칭을 바꾸면서 위원장을 맡았고 원자재관련 중소기업 애로 실태조사와 제품가격 연동제 도입을 위한 전문가 회의 등을 개최, 이를 법제화 한다는 방침이다.
서병문 위원장은 “최근 청와대에서 열린 대중소기업 상생경영보고대회에 참석한 대기업 총수들에게 연간 1~2차례의 정례적인 만남을 건의했으나 아무도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소개하고 “총수들의 생각이 바뀌어 중소기업 피부에 와 닿는 실질적인 상생경영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