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가업승계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각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최근 리서치전문회사인 (주)사라홀딩스에 의뢰해 중소기업CEO 3백명과 일반국민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가업승계의 최대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는 세제와 관련, 상속·증여세를 감면하자는 주장에 CEO(88.4%)와 국민(55.0%) 모두 찬성이 많았지만 완전폐지에는 일반국민의 경우 찬성(33.6%)보다 반대(41.6%) 의견이 우세했다.
또 가업승계에 대한 정책지원이 미흡한 이유로 `국민적 공감대 미형성(31.2%)을 가장 많이 꼽았고 `산업 및 기업의 역사가 짧아 가업승계에 대한 실상 및 평가 부족(25.6%), `정부 등 관계기관의 지원정책 수립 소극적(22.6%), `중소기업인의 적극적인 가업승계 의지 부족(18.6%) 등을 정책지원 미흡 사유로 지적했다.
우수 가업승계 인증제도 도입과 관련 세제지원을 우대하는 것에 대해 전체의 72.5%가 찬성했으며 일반국민의 경우 68.6%가 찬성했다.
여전히 남아 있는 가업승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기 위한 선결과제로 CEO와 일반국민은 똑같이 △올바른 기업가정신·장인의식 고취 △경영혁신 및 투명경영 실천 △사회적 책임경영 이행 등을 강조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가업승계기업의 가장 큰 특징으로 ‘한 우물 경영’을 꼽았으며 전체 57.4%(국민 53.4%, CEO 64.0%)가 가업승계 기업을 독보적인 기술과 경영 노하우를 토대로 한 우물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인식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소기업유통서비스팀 임승종 과장은 “대기업의 편법증여, 반기업 정서 등으로 국민이 가업승계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볼 줄 알았는데 의외로 호의적인 반응이 나왔다”며 “가업승계지원센터를 설립해 체계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이번 인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업상속시 전향적인 세제 감면, 우수 가업승계기업인증제 도입, 가업승계 사전상속 특례 확대 등 관련 지원정책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