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과 경남 마산이 지방자치단체간 치열한 유치 경쟁을 뚫고 로봇랜드 예비사업자로 선정됐다. 두 도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건립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산업자원부는 지난 13일 로봇랜드 추천위원회와 산업발전심의회의 심의 결과 사업 계획을 제출한 전국 10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인천과 경남(마산) 두 곳을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대상 사업자로 복수 선정했다고 밝혔다.
예비 사업자중 인천은 글로벌화 전략과 사업성, 재정조달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마산은 지역 로봇산업의 중심지로서의 입지여건, 사업계획의 적정성, 사업추진전략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천은 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에 민자 6천654억원 등 7천854억원의 자금을 들여 79만㎡규모의 로봇랜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경남은 오는 12월 지정될 마산시 구산면 구산 해양관광단지내에 3천400억원의 민자를 포함한 7천억원을 투입, 99만㎡의 로봇랜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인천 로봇랜드에는 한국토지공사와 인천도시개발공사, 신한은행, 산업은행, 농협, SK건설, 벽산건설, 효명건설, LG CNS, 위아 등 43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했으며, 마산 로봇랜드에는 대명레저, 한화리조트, 롯데쇼핑, KT, 경남은행, 기계연구원 등 78개 기관과 기업이 참가하게 된다.
당초 단수로 결정이 예상됐던 로봇랜드 예비 사업자로 두 곳이 결정된 데 대해 산자부는 “1, 2위간 점수차이가 근소해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는 추천위원회의 의견과 초기 로봇수요 창출이라는 산업정책적 측면에서 복수 추진이 효과적이라는 산업#발전심의회의 의견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정된 예비사업자는 내년 상반기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09년부터 조성사업에 본격 착수하게 되며 완공 예정은 2013년 말이다.
정부는 50만∼66만㎡ 규모의 면적에 2천500억원 가량을 투입해 로봇랜드를 조성하되 민자유치 등을 통해 전체 시설의 70%가량을 수익시설로 하고 조성비용 가운데 로봇체험관이나 로봇 경기장 등 공익성 시설에 300억∼500억원선의 국고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