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강화위한 글로벌 성장전략 추진
무자년(戊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여러분의 회사와 가정에 번영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하며, 하시는 일마다 뜻대로 이뤄지는 희망과 축복이 넘치는 한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한해는 원화강세, 고유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무역 7000억달러를 돌파하고 소득 2만불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이 모두가 300만 중소기업인, 1100만 중소기업 가족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한해 우리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 주신 우리 중소기업인들에게 무한한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는 지난해에 중소기업 수익성 향상, 구조적 경쟁력 강화, 동반성장을 위한 777전략을 정책목표로 설정하고 중소기업의 만성적인 자금난, 인력난, 판로난 등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했습니다.
그중 괄목할 만한 성과는 수년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염원이었던 가업승계 중소기업의 상속세 감면, 영세 자영업자들의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라는 커다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청년실업 29만명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중소기업에서는 인력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자금, 판로, 수출에도 정부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 많습니다.
정부는 2008년에도 중소기업이 FTA, 환율하락 등 대외 환경변화에 즉각 대응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중소기업 수출 2000만불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중소기업 글로벌 진출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수출역량별 지원전략을 바탕으로 ‘기술로드맵’에 의한 전략적 R&D지원을 확대하고, New Manufacturing을 통해 중소기업의 생산성 혁신을 유도해 중소기업의 근본적 체질을 개선하는 한편 새롭게 열리는 미국조달시장 등 진출지원, 중소기업의 개성공단 진출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둘째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결을 위해 질좋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군을 육성하겠습니다. 중소기업 바로알기 운동을 확산하고, 이공대생의 혁신형 중소기업 현장연수 확대 등을 통해 청년층의 중소기업 유입을 촉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재직근로자의 직업훈련 교육을 강화해 전반적인 중소기업 인적자원의 질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셋째 중소기업의 매출확대를 위한 마케팅 지원과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기반을 강화해 기업 현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입니다.
우선 2010년까지 정부 및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를 80조원으로 확대하고, 불공정기업 제재 및 우수기업 인센티브 강화를 통해 대·중소기업간 공정거래 분위기를 확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블루오션인 중소지식서비스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 우리경제의 핵심 중소기업군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중소기업인 여러분. 정부의 역할은 공정한 시장환경 조성과 중소기업의 도약 발판을 마련하는것입니다. 정부의 지원노력은 중소기업 스스로의 자생력과 의욕이 함께 할때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것입니다.
내년에는 모든 중소기업이 FTA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시기 바라며 인사말을 마치겠습니다.
다시한번 중소기업인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새해 복많이 받이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