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중소제조업의 채용규모는 전년 같은 기간 수준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이 같은 결과는 중소제조업에 필요한 적임자를 찾기 가 어렵고 정부에서 실시하는 지원제도에 대한 장벽이 높기 때문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종업원 5인 이상 중소제조업 252개를 대상으로 ‘중소제조업 인력채용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상반기 채용계획 인원은 평균 3.2명으로, 작년 상반기 3.3명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반적인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은 크지만 채용시장에 영향을 미치기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직종별 평균 채용계획 인원은 ‘생산직’ 2.4명, ‘사무직’ 0.5명, ‘연구 개발직’ 0.3명으로 ‘생산직’인력에 대한 채용수요가 높았다.
업체의 58.7%가 올해 상반기 인력채용계획이 ‘있다’고 응답, ‘없다’가 23.8%, ‘미정 또는 유동적’은 17.5%로 조사됐다.
채용계획이 없거나 미정인 이유로 ‘적정인원을 유지’하고 있다는 업체가 50.0%였으나, ‘경기전망 불확실’로 채용을 기피하는 업체도 44.1%나 되고 있어 고유가, 원자재가 인상, 금융시장 불안 등의 요인이 채용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중앙회는 풀이했다.
그러나 응답업체의 83.8%가 ‘인력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한 가운데, 그 이유로 ‘적임자 없다’는 답변이 52.3%로 가장 많았으며, ‘임금 및 복리후생이 구직자 희망과 불일치’하다는 의견이 47.7%, ‘작업환경 등이 구직자 희망과 불일치’(35.2%), ‘채용 후 잦은 이직’ (29.2%), ‘중소기업에 대한 왜곡된 인식’(21.8%) 등이 꼽혔다.
중소기업 고용증대를 위해서 설문업체의 51.6%가 ‘고용시 보조금 및 세제지원 강화’, ‘근로환경 및 복지개선 지원’을 요구했고, 다음으로 ‘규제완화 및 투자활성화 지원’(29.3%), ‘고용형태 다양화 및 고용경직성 완화’(18.7%), ‘고용정보제공, 취업인프라 강화’(15.4%) 등을 희망했다.
한편,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각종 고용촉진장려금제도를 활용해본 적이 있는 업체는 35.7%에 불과, 제도를 활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로 ‘까다로운 지원요건’(37.7%), ‘장려금제도 몰랐음’(36.6%)을 꼽았다.
중소기업중앙회 소한섭 기업정책팀장은 “중소기업은 정부에 고용시 보조금 및 세제 지원 강화를 가장 많이 원하고 있으나 제도의 진입장벽이 너무 높게 설계돼 있고, 정작 중소기업에서는 제도 자체를 알지 못해 활용하지 못 한다”며 “고용촉진장려금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고용보험사업의 재정건전성을 위해 활용실적이 저조한 사업들에 대해 현장에서 적절한 규모의 수요가 존재하는지 업계·근로자·실업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 등을 실시한 후 폐지 또는 대폭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