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이 새 정부 출범을 맞아 정부의 대국민 서비스 개혁을 위한 아젠다로 ‘서비스 코리아’를 제안했다.
서비스 코리아는 종합 대민 서비스 제공 시스템으로 캐나다 정부가 펼쳐온 10년 간의 서비스 혁신노력의 산물인 ‘서비스 캐나다’를 국내 환경에 맞춰 적용하기 위해 IBM이 내놓은 것이다.
서비스코리아는 정부별로 다양하게 나뉘어있는 프로그램과 전담기관을 통합하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무소와 콜센터, 우편과 웹사이트를 통합하는 것.
IBM은 “정부 부처의 업무소관에 관계없이 해당 서비스를원하는 국민집단에 맞춰 재분류하고 조정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한다.
설립단계에서는 각종 연·기금과 사회보험, 읍면동 사무소와 사회복지사 담당 공공부조업무, 그리고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 등의 업무를 통합한다.
확장단계에서는 신고와 증빙서류 발급 등 대민 서비스 업무를 수탁하고 고도화 단계에서는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영화를 추진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