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우 신임 중소기업청장은 지난 10일 취임식에서 기업의 기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중기청이 역점을 두고 추진할 4대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향후 중기청은 ▲현장중심의 행정강화 ▲중소기업정책 컨트롤타워 위상 확립 ▲글로벌 중소기업 육성 ▲소상공인·여성·장애인기업 배려 등 에 정책의 중심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홍 청장은 현장중심의 행정강화와 관련해 조만간 발족할 ‘중소기업 현장애로 해결지원단’이 중소기업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고, 자신도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해결하는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홍 청장은 단순한 지원실적 등의 수치위주 행정은 고객인 중소기업으로부터 외면받고 있으며, 중기정책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상황 속에 신기술 기업이 죽어가고 있다면서 앞으로 중기청 내에서는 대불산업단지 전봇대와 같은 탁상행정은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한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홍 청장은 규제혁파 및 활력있는 기업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통시장, 소상공인, 여성 및 장애인기업과 같이 성장기반이 취약한 분야에는 시혜적, 사후처방적 지원에서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정책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中企·전통시장 방문으로 첫 업무시작
홍석우 신임 중소기업청장이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자마자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전통시장으로 달려가 첫 공식업무를 시작했다.
홍 청장은 8일 인천 남동공단에 소재한 (주)창원과 모래내 전통시장을 방문, 근로자와 시장상인을 격려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주)창원의 이종승 사장은 “IMF 이후 처음으로 올해 매출감소가 우려되고 있다”며 “특히 최근 주물업계의 시한부 납품중단에서도 불 수 있듯이 대기업들의 원가절감 압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홍 청장은 “정부에서도 원자재 가격 급등현상을 예의주시하며 원자재 가격 안정에 힘쓰고 있으며 ‘납품단가연동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창원 근로자들과 함께 식사를 마친 홍청장은 이어 인천 남동구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모래내시장을 방문, 김성철 상인회장 등 시장상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김 회장 등 상인들은 “상인들의 마케팅 등 경영능력을 키우기 위해 시장내 상인대학 설치가 필요하다”며 중기청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홍 청장은 “상인들이 먼저 혁신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상인대학 설치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설명 : 홍석우 신임 중소기업청장이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자마자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방문, 첫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홍 청장(오른쪽에서 세번째)은 지난 8일 인천 남동공단에 있는 (주)창원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