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전 이후 이라크 국민들에 대한 식량지원과 신정부 수립 등 전쟁복구 비용으로 최소한 한해 200억달러가 필요할 것이라고 정부와 군,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미국 싱크 탱크인 외교협회(CFR)가 최근 밝혔다.
CFR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부시 행정부는 의회와 미국 국민들에 대해 전쟁 이후에 예상되는 복구 비용의 규모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보고서는 전쟁 이후에도 최소한 7만5천명의 군인들이 안보유지를 위해 현지에 주둔해야 할 것이기 때문에 이 비용이 한해 168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도적인 지원과 기간시설 복구에 연 30억달러가 투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이어 이라크 국민들을 보호하고 전쟁후 이라크의 재건을 위해 국제적인 참여를 이끄는 것이 진정한 평화를 얻는 열쇠가 될 것이라며 부시 행정부는 수십억달러에 달하는 복구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라크가 보유하고 있는 1천120억배럴 규모의 원유를 어떤 식으로 처리해야 하는지가 큰 걱정거리라며 이 문제야말로 이라크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안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CFR의 에릭 슈워츠 연구원은 “부시 행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미국 국민들에게 솔직하게 이야기 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매우 중요한 약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달초 美 의회 예산국(CBO)은 이라크전이 발발하면 개전 첫 달에는 100억달러가 들고 그 이후에는 매월 80억달러의 전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