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성으로 인해 연구개발 투자가 어려운 국내자동차 부품산업의 도약을 위해서는 대형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고 완성차업체와 정부도 M&A(인수합병)와 외자유치를 적극 장려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서울대 주우진 교수는 지난 20일 오전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주최로 서울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세계 4대 자동차강국 달성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전략’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주 교수는 “자동차부품중 첨단 전장부품산업은 외국기업의 진입으로 많은 성장을 하고 있으나 일반기계부품은 중국과 가격에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며 “부품업계의 개발능력 극대화 및 효율적인 생산시스템 구축과 함께 경쟁력 없는 일반기계부품업체는 더 저렴한 국가로의 생산시설 이전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IT 및 서비스산업이 발달한 선진국에서도 자동차산업을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자동차산업의 높은 고용효과와 부가가치 때문”이라며 “노동유연성을 보장하는 노동정책과 함께 우수한 인력이 차 부품회사에서 일할 수 있도록 병역혜택, 인턴십, 외국인 엔지지어 고용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자원부 자본재산업국 홍기두 국장은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력 기반구축을 위해 자동차부품산업 혁신센터 설립 및 산업의 클러스터화를 유도하겠다”며 첨단핵심기술 및 부품개발, 부품 모듈화 기반구축, 수출산업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 육상교통국 양승호 국장은 “안전도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및 투자와 함께 공개 리콜 등에 대한 제작자의 전향적이고 적극적 자세가 필요하다”며 “소비자의 리콜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