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재래시장이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현대화가 추진되고 이 과정에서 공영개발방식도 도입된다.
또 올해부터 재래시장 통합 전자상거래 시스템이 구축되고 빈 점포를 활용한 유통벤처 창업이 재정지원을 받는다.
서울시는 최근 이같은 내용의 ‘재래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확정,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130여개에 이르는 재래시장이 지역 쇼핑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재개발·재건축을 활성화한다는 기본방침에 따라 일반주거지역과 준주거지역내 재래시장이 재개발 등을 추진할 경우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허용하기로 하고 법적근거를 다음달 개정되는 도시계획조례에 마련할 방침이다.
특히 2종 일반주거지역내 재래시장은 최대 15층까지 건축이 가능하도록 했고 준주거지역내 재래시장에는 용적률이 600%까지 허용될 수 있도록 관련법령을 개정하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것도 고려중이다.
또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는 시장에 대해서는 건축자금과 각종 세제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만약 사업수익성 문제로 재래시장이 자체적으로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기 어려운 경우 시·자치구, 도시개발공사가 직접 나서 사업을 시행하는 공영개발방식도 점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최근 성북구 월곡시장이 공영개발방식의 재개발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존 재래시장별로 상품전시, 결재, 배송 등 판매시스템은 물론 재고관리, 구매 등 물류시스템도 갖춰진 통합 전자상거래시스템을 자치구와 협조해 오는 2006년까지 연차적으로 구축한다.
우선 올해 남대문시장, 경동시장 등 광역시장이나 전문시장 16곳중 1곳을 선정,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또 시장내 비어있는 점포를 임차해 유통벤처를 창업할 경우 임대료및 시설 개·보수 비용이 지원된다. 현재 서울시내 재래시장 점포 4만5천763개중 9.9%인 4천519개가 비어있다.
시는 시범사업으로 올해 자치구에서 일정 자격 조건을 갖춘 입주 희망자를 추천 받아 10평 안팎의 점포 3곳을 모두 3억9천만원 이내에서 지원하고 점차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지난해부터 시작된 재래시장 환경개선사업의 연장으로 올해는 24개 시장의 통행로, 진입로와 간판 등이 정비되고 재래식 화장실도 현대식으로 개선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