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서남해안에 풍력과 조류 등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벨트를 조성하기로 하는 등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대책’을 마련해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로 했다.
최근 도가 발표한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대책 방안’에 따르면 전남지역의 신재생에너지산업을 규모화하도록 지역 여건에 맞는 산업화 전략을 세워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신재생에너지 발전방안으로 ▲서남해안 신재생에너지 벨트 조성 ▲신재생에너지 부품산업 육성 ▲연구개발 능력 확충과 국제교류 활성화 등 크게 3가지를 기본계획으로 설정했다.
서남해안에는 총 2천71㎿에 달하는 풍력, 조류, 태양광, 바이오, 수소연료전지 발전단지를 2015년까지 전액 민자(11조 8천117억원)로 조성해 전남지역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신재생에너지 생산비율을 현재 28% 수준에서 40% 선까지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2012년까지 100억원을 들여 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사전 해양바이오 매스, 조류, 풍력 등 자원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또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부품소재 국산화가 시급하다고 보고 부품소재 산업의 육성기반 구축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대불공단 등에 신재생에너지 전용단지를 개발하고 기업 육성을 위한 투자펀드와 중소기업 육성기금 500억원을 조성하는 한편 특성화 대학원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인력을 5년 동안 4천여명 양성할 계획이다.
세계 최고의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능력을 확충하고 국제교류를 활성화하려면 서남권 청정에너지기술연구원과 지방과학연구단지를 유치하고 독일 등 관련 분야 선진국 국제연구소들과의 협력관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양복완 전남도 경제과학국장은 “전남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총 13조원의 큰 자금이 필요한 만큼 민자유치와 국고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한 지역역량 결집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