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관련 모든 정보를 한 눈에”
중소기업 주도로 개최되는 ‘대한민국 일자리 박람회’는 단순한 구인구직의 장이 아니라 체험과 교육, 컨설팅, 이벤트 등이 어우러진 나눔과 교류의 공간이다. 이날 행사에는 채용관, 취업컨설팅관, 직업훈련 및 체험관, 창업관, 창업컨설팅관, 홍보관 등이 운영돼 구직자에게는 채용 관련 정보제공 등이, 참가기업에게는 자사 홍보와 이미지 제고 등이 활발하게 이뤄진다. 운영되는 주요 부스를 소개한다.
◆채용관=실제 채용면접이 이뤄지는 구인과 구직, 만남의 공간이다. 총 250개 부스가 설치되는 채용관에는 중소기업중앙회, 기업은행, 벤처산업협회,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호, 대한전문건설협회 등이 참여해 각 기관별로 참가기업 안내 및 간접 참여업체의 구인구직을 대행해준다. 또한 종합안내관, 채용공고 게시판, 이력서 작성대 등 편의시설이 설치돼 구직자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곳은 ▲가업승계성공기업관 ▲벤처기업관 ▲업종별 협동조합관 ▲뷰티산업·프랜차이즈 등 소상공인관 ▲여성기업관 ▲실버채용관 등으로 구성돼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취업컨설팅관=구직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취업 컨설팅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총 20개부스로 구성되고 일대일 컨설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공간이 배치된다. 취업에 꼭 필요한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과 인·적성검사 등에 관한 컨설팅이 실시된다. 이와 함께 취업자들이 어려워하는 면접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면접·이미지메이킹 관련 컨설팅도 해준다. 이 외에도 관심직업 관련 정보를 탐색할 수 있고 관람객 유인을 위한 흥미로운 게임코너도 운영한다. 한마디로 구직자가 취업 관련 알파에서 오메가까지 필요한 모든 것을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직업훈련 및 체험관=취업을 하고자 하는 직종에 대해 참여자가 직접 체험을 하고 직업훈련을 경험할 수 있는 곳(10개 부스)이다. 구체적으로 미취업자들이 궁금해 하는 다양한 직업과 유망 자격·훈련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직접 참여해 체험도 할 수 있는 공간. 실제로 제과·제빵·요리 훈련기관의 훈련시연이 이뤄지고 시식코너도 운영된다. 또한 이 곳에서는 즉석 헤어컷, 칵테일 쇼, 두피관리, 네일아트 등 젊은 구직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한 이벤트 행사도 이뤄질 예정이다.
◆창업관 및 창업컨설팅관=창업관련 컨설팅과 프랜차이즈 기업의 홍보가 실시되고 소호(SOHO) 등 특수 창업직종의 홍보와 교육이 이뤄지는 곳으로 총 40개 부스로 구성된다. 창업관에서는 소자본·프랜차이즈·쇼핑몰 창업 관련 컨설팅을 받을 수 있고 프랜차이즈 기업 설명관도 운영된다. 창업컨설팅관에서는 소호 창업 안내, 취업과 동시에 투 잡스(two jobs)
활용방안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잉크충전, 비즈공예, 바리스타, 소믈리에, 웹마스터 등 창업교육도 실시한다.
◆홍보관=우수 중소기업을 홍보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마련된 곳으로 대국민 인지도가 높은 기업, 시장점유율 및 수출실적 우수기업, 우수 조합원업체, 가업승계 기업, 디자인 우수기업 등이 참여한다. ▲세계를 누비는 중소기업(세계일류상품 기업 인증업체)▲늘 곁에 있는 소중한 중소기업(국민인지도가 높은 기업)▲협동조합과 함께 하는 중소기업 ▲역사를 만드는 중소기업(가업승계 우수 중소기업) ▲디자인 우수 중소기업 등 4개관으로 구성된다.
◆기타=이외에도 서울광장 내 별도 100석 규모의 세미나룸을 만들어 창업 및 채용 관련 세미나와 특강을 개최한다. 현장 참가 구직자들의 편의를 위해 취업지원관도 운영한다. 이 곳에서는 이력서 작성대, 이력서 사진촬영, 채용공고 게시판, 문서지원실, 정보검색대, 안내데스크, 행사 현황판, 휴게관 등 구직자들을 위한 각종 편의 시설이 제공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