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올 하반기 중 6천182억원의 육성자금을 융자해 줄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융자 한도는 경영안정자금의 경우 5억원 이내, 시설자금은 사업에 따라 최고 100억원 이내이며 대출금리는 시중은행보다 낮은 4.5~5.2%로 결정됐다.
시중은행협력자금 대출의 경우 시중은행 대출금리(최고 10.5%) 보다 2.5~1.5%의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으며 그 이자차액을 서울시가 4년간 보전해주고 있다.
시는 또 올해 책정된 중소기업 육성자금 1조1천300억원 중 2천억원을 영세기업이나 소상공인에게 지원한다.
소상공인 융자조건은 업체당 한도가 2억원이고, 대출금리는 금융기관 대출금리에서 5년 동안 2.0~3.0%의 이자차액을 서울시에서 보전해 4.0%대로 융자 받을 수 있으며, 상환 기간도 1년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으로 장기이다.
이와 함께 시는 서울시는 신용은 있으나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원활하게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신용보증을 자금지원과 함께 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5천600억원의 신용보증을 지원하게 된다.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신용보증을 받기 위해서는 재단을 통해 보증상담을 받고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특히 5천만원이하 소액보증의 경우 일반보증보다 지원절차 등을 간소화해 기업체에 이용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시중은행, 농협 및 새마을금고 일부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던 중소기업육성자금 취급기관을 시울지역 내의 모든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등 서민금융기관까지 확대했다.
서울시는 이번 자금지원으로 연간 2만2천487개의 일자리 및 2조4천295억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