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이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실상 신규지정이 중단됐던 창업보육센터(BI) 10곳이 내년까지 새롭게 지정된다. 또 BI에 대한 예산지원이 확대되며 규제가 완화된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공예와 디자인 등 업종별로 특화된 창업보육 인프라를 확대하고자 ‘창업보육센터 신규 지정계획’을 공고하고 참여 신청을 받는다고 최근 밝혔다.
중기청은 그간 공대 중심으로, 제조업 위주로 운영되던 창업보육 인프라를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올해 안에 공예와 디자인 분야에서 5곳, 내년에 BT 분야에서 5곳 등 모두 10곳을 신규로 지정할 방침이다.
신청대상은 창업지원법상 창업보육센터 지정요건을 갖춘 대학과 연구소 등이며, 창업지원법상의 지정요건을 갖춘 기관에 대해 특화 창업보육사업계획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지정될 예정이다.
창업보육센터로 지정되면 창업보육용 부동산에 대한 취ㆍ등록세가 면제되고 입주기업의 교육ㆍ자금ㆍ판로에 정부가 지원하는 등 재정적ㆍ제도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기청은 이와 함께 창업보육사업 관련 예산을 올해 175억원에서 내년에 286억원으로 증액하며 규제완화 등 제도적 여건개선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성과가 우수한 창업보육센터를 중심으로 보육공간 확장건립 지원이 큰 폭으로 확대되며, 운영비 역시 우수 센터를 중심으로 규모가 확대된다.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교육 및 마케팅 지원사업이 늘어나고, 입주기업을 위한 전용 R&D 지원사업이 새로 도입될 예정이다.
또한 창업보육센터 내 공장설립시 ▲지자체장의 공장설립 ▲제조시설 설치승인 등이 생략되고 관리기관장(산학협력단장·BI센터장)의 승인으로 공장설치와 관련한 절차가 마무리되며, 식품판매업 영위가 허용되는 등 그간 입주기업들이 느꼈던 현장 애로사항들이 해결된다.
중기청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경제상황이 어려울수록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성장잠재력을 가진 기술창업 기업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