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도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둔화로 국내 소매유통업 매출 신장률이 1.9%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최근 롯데백화점 유통산업연구소가 발표한 ‘2009년 소매 유통업 전망’자료에 따르면 2009년 소매업 전체 매출은 173조3천억원으로 올해 대비 1.9%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올해 국내 소매유통업 매출 신장률 예상치인 4.6%보다 크게 둔화된 수치다.
연구소는 내년에도 부정적 요인이 긍정적 요인보다 더욱 확대돼 소매유통 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될 것으로 예측, 이 같은 전망을 내놓았다.
부정적 요인으로 국내총생산(GDP) 성장 저조와 민간소비 둔화, 고용불안 지속, 소비자심리 하락, 가계부채 비중 확대로 소비자 지출 감소 등을 꼽았다. 긍정적 요인은 소비자물가와 원·달러 환율 안정,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 확대 등을 들었다.
소매유통업별로는 백화점과 대형 마트가 각각 2.0%, 1.9%의 낮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비해 슈퍼마켓, 편의점 등 소형점은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편의점과 인터넷 쇼핑몰은 각각 전년 대비 11.6%, 10% 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슈퍼마켓은 5.0% 가량 성장하며 기타 재래시장은 전년대비 마이너스 성장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