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람들의 음식과 식사문화에 대한 애정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세계 최고다. 따라서 요리의 종류도 다양하고 요리 재료 또한 헤아리기가 어렵다. 비행기와 책상 빼고는 뭐든지 요리한다는 말이 그냥 나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대표적인 중국요리를 잠깐 맛보고 가지 않을 수 없다.
보통 샥스핀이라고 일컬어지는 요리가 상어 지느러미 찜이다. 말린 상어 지느러미의 비린내를 제거한 후 형태가 흐트러지지 않게 해 푹 삶아 요리한다. 특히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는 고급 중국 음식이다. 지느러미가 국수처럼 돼있으므로 왼손에 렝게(손잡이가 짧은 자기로 된 수저)를 잡고 젓가락을 이용해 적당량을 렝게에 얹어 수프 먹듯 먹거나 국수처럼 먹어도 된다.
제비집 수프는 이름만으로도 충분히 특이하다. 제비집은 바다제비가 해초를 타액으로 굳혀가며 절벽 위에 지은 집으로, 인도네시아 등지의 바닷가에서 잡은 것을 1등급으로 친다. 제비집을 뜨거운 물에 넣었다가 요리하는데, 상어 지느러미 요리처럼 렝게와 젓가락을 이용해 떠먹는다.
전복을 이용해 만든 궁중요리가 전복 오이스터다. 중국 소스의 대표격인 오이스터(Oyster) 소스에 전복을 푹 삶은 것으로, 굴과 전복의 조화가 훌륭하며 스테미너 음식의 최고로 꼽힌다. 특등급의 큰 전복인 경우, 나이프를 이용해 얇게 잘라 소스에 묻혀 먹는다.
큰새우 칠리소스는 흔하게 왕새우 튀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껍질째 요리한 새우는 껍질에 칠리 소스가 묻혀 있다 하더라도 껍질은 먹지 않는다. 왕새우를 통째로 먹은 후 입 속에서 껍질을 발라 젓가락으로 빼낸다.
북경 오리 요리는 북경의 상징이자, 중국의 상징 요리이다. 오리의 배를 가르지 않고 입 부분에 대나무를 넣어 내장 등을 다 꺼낸 후 화덕에 돌려가며 굽는다. 주방장이 다 익힌 오리를 자리에까지 가져와 먹기 좋도록 일일이 썰어준다. 오리 뼈를 푹 고운 국물을 찻잔에 내오는데, 차 대신 먹으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이렇게 보면 보통 우리가 먹는 중국 요리에 비해 그 재료가 거의 식도락의 수준이다. 그러나 타국의 사람이 우리 나라음식을 보더라도 그 반응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음식 또한 그들에게 얼마나 생소할지는 미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음식의 재료가 아니다. 그 재료에서부터 비롯되는 그들의 문화와 민족성을 읽고 유연한 비즈니스의 물꼬를 터보고자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