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경기 진작 中企 판로확대 첩경

“일감이 없어 오후 2시만 되면 제조라인을 멈추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물러설 곳 조차 보이지 않아 앞이 깜깜합니다”
미국 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글로벌 경제위기가 실물경제를 강타, 내수시장을 크게 위축시킴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제품을 만들고도 팔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더 심한 경우, 물량이 없어 제조라인 자체를 멈추고 근무시간 보다 5시간 이상 빠르게 근로자를 퇴근시키는 것도 일상이 돼가고 있다. 견디다 못한 중소제조업체 대표는 아예 공장을 내놓고 사업을 접는 사례도 주요 산업공단에서는 비일비재한 현상.
실제로 남동공단이나 반월공단의 경우 휴폐업 업체가 늘어나고 공장을 팔려고 내놓은 업체들이 부쩍 눈에 띤다고 중소기업 대표들은 힘없이 말하고 있다.
중소기업계를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물건을 팔 데가 없다는 데에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지난 1월 긴급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심각한 내수부진으로 중소기업의 71.4%가 판매감소를 호소하고 있다. 이 같은 판매부진은 기업규모, 소재지, 업종 등을 불문하고 나타나는 현상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이런 판매부진에 대해 생산축소 등으로 중소기업계는 대응을 하고는 있지만 주문취소·수량감소 등 거래처 수요감소, 소비위축 등으로 효과가 없어 중소기업계의 고민은 더 깊어지고 있는 상황.
작년 12월 중소기업중앙회가 마케팅 관련 조사를 한 결과 중소제조업체들의 64.4%는 주력제품의 판매난이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82.1%가 전반적인 내수경기 위축을 지적했다.

中企 71.4% 판매부진 호소…심각한 내수부진 탓
정부는 이와 같은 중소기업계의 판로를 촉진하기 위해 중소기업제품의 공공구매를 확대하고 제도를 개선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작년 11월 정부는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중소기업 현장 대책회의’에서 그동안 중소기업계가 건의해온 공공구매제도 개선방안을 대폭 반영, 공공구매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중소기업계는 판로확대를 위해서는 침체된 소비를 살려 부진한 내수경기를 활성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조속한 추경예산 편성 등 재정지출 확대를 통해 일자리를 늘리고 유효수요를 창출해 건실한 소비기반을 구축하며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를 촉진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와 함께 대기업과 공공기관 등이 제품구매를 전제로 신기술·신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을 활성화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해외시장을 동반진출하는 방안을 강구해 협소한 내수시장 보다 더 넓은 해외시장에서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세한 소상공인과 소기업, 협동조합을 통한 판로확대 등 중소기업의 판로촉진을 위해 ‘중소기업 진흥 및 제품구매촉진법’에 분산돼 있는 지원내용을 별도의 법률로 제정, 중소기업 판로지원 제도를 일목요연하게 정비하고 종합적으로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설명 : 오랫동안 지속된 내수경기 부진으로 중소기업계는 물건을 만들고도 판로처를 확보하지 못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은 판로부진으로 생산라인을 축소해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업체. 사진=오명주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