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932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판매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통업체들은 지난 1년간 매출이 감소한 품목으로 가전(50.4%)과 의류(42.6%) 등을 가장 많이 꼽았다.
매출이 증가한 품목을 묻는 질문에는 조사대상 업체의 26.4%가 신선식품을, 18.9%가 가공식품을 골랐고, 화장품(9.5%)과 건강식품(3.6%)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상의는 “실물경기 침체로 가전과 가구 등 지출 부담이 큰 내구재 소비가 줄고 식품류와 건강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늘고 있다”며 “화장품 매출 증가는 옷 대신 필수품 성격이 강한 화장품으로 돋보이려는 이른바 ‘립스틱 효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년 대비 고객 수는 전체 평균 1.8% 가량 감소했고 1인당 평균 매입액인 객단가는 0.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업태별로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내점객 수가 각각 5.1%와 2.2%씩 하락했고 홈쇼핑을 이용하는 고객 수도 4.6% 줄었다.
반면 인터넷쇼핑몰(2.4%)과 슈퍼마켓(2.3%), 편의점(0.1%) 등은 고객 수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소매업체들은 불황 극복을 위한 경영전략으로 영업경비 절감(42.5%)을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었고 할인행사 확대(15.1%), 판촉강화(13.5%), 저가상품 확대(9.0%), 인원감축(6.4%), 재고감축(5.4%) 등을 시행하고 있는 곳도 있었다.
상의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많이 변화됐다”며 “소매유통업계는 저가격 구조를 구축하고 유통채널을 다양화해 소비 경향 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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