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외국인투자 유치의 질적 내실화를 위해 다국적기업 R&D본부에 대한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부품소재·IT·BT 등 신규공장 투자에 대한 지원도 강화키로 했다.
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 23일 대한상의 주최로 열린 외국인투자정책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신 장관은 앞으로는 전세계적인 M&A 감소 등 변화된 투자유치 환경에 따라 새로운 외국인투자 유치정책의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까지 외환확보 차원에서 이룩한 양적인 확대기반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다국적기업의 R&D센터 유치, 부품소재 등 신규공장 설립형 투자 촉진 등 산업정책 차원에서 질적인 측면을 고려한 새로운 투자유치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 장관은 이를 위해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요건(현재 5,000만불 이상 투자) 완화를 통한 입지 및 세제 지원 ▲부품소재·IT·BT 등 신규공장 설립형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지역산업 진흥과 연계한 입지지원 ▲외국인 생활편의시설 확충 ▲기업의 진입·퇴출장벽을 제거 ▲공장설립, 환경, 서비스 등 각종 기업규제 해소 등의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특히 다국적기업의 R&D 센터 유치를 위해 각종 세제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진사, 오창, 구미 등 3개 지역에는 외국인 기업 전용단지 15만평을 추가로 지정해 지방 산업과 연계된 첨단 기술형 공장 설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