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세계의 구조적 차원을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은 세 개의 차원이 결합된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경영의 모든 문제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생성·발전 혹은 소멸해 간다. 둘째, 경영의 모든 문제는 조직화된 공간(organized space) 속에서 생성·발전하고 변화를 겪는다. 셋째, 경영의 세계는 물리적인 구조 이상의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 세계이다. 어느 대기업의 회장은 ‘기업경영은 사람관리’ 라고 할 정도이니 말이다.
따라서 경영세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도까지 개별차원의 분석이 필요한 동시에 전체를 결합된 통일체로서 파악하는 통체적 방법이 모두 요청된다. 복합적 조직사회 속에 묻혀 있는 경영자는 무엇이 목표이고 무엇이 수단인지 또 무엇이 주체이고 무엇이 객체인지를 혼동한 채로 방황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점에 비춰 볼 때, 공간적·시간적으로 복잡하게 엉켜 있고 경영자 자신이 목표인 동시에 수단으로서 존재하는 조직체를 관리하고 통솔하며 이끌어가는데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는 것을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경영의 본질로 보고 이 노력의 주체를 ‘경영자’ 라고 정의하며, 이 경영자가 다뤄야 할 대상전체를 ‘경영세계’라고 부른다. 경영세계의 복합성을 우선 시간차원에서 해부해 보도록 하자. 시간차원에서는 단기적으로 우연성(chance, 혹은 運)의 역할을 분석하며, 장기적으로는 진정한 힘의 원천이 무엇인가를 고찰한다.

‘운’은 만들어 가는 것
흔히들 “그 친구 사업운이 참 좋다”고 이야기 한다. 여기서 운의 정의 및 특성분석을 해보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윤석철 교수는 그의 저서 ‘경영학적 사고의 틀’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운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학문적 목표에서 우리의 분석대상으로서의 운은 ‘시간의 흐름 위에서 그 이전의 인과관계나 인간의 선택의사와는 무관하게 결정돼 그 후에 진전되는 일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사태의 발생으로 정의할 수 있다. 운에 대한 특성은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볼 수 있다.
첫째로, ‘운은 시간의 흐름 위에서’ 발생한다. 운은 단시간에 나타나는 성격을 가진다. 인간의 노력이 투입된다는 전제 아래에서 장기간에 걸쳐 연장될 수도 있다. 둘째로, ‘운은… 그 이전의 인과관계와는 무관하게…’결정된다. 따라서 통계학적 기법인 시계열분석이나 회귀분석으로써 운의 행로를 찾지는 못한다. 셋째로, ‘운은 인간의 선택의사에 무관하게’결정된다. 인간은 운의 발생시기(時運)를 기다릴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운의 발생 자체를 좌지우지 할 수 없다. 만약 이것이 가능하다면 운의 존재를 부인 하는 셈이 된다. 넷째로, ‘운은 그 후에 진전되는 일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일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운은, 설령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경영학이나 관리·행정학의 분석대상에 넣을 필요가 없다. 운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단기적으로 작용력이 있어도 장기적으로는 무력하다는 점이다.

요행보다 노력 필요
따라서 운은 불규칙한 시간간격을 가지고 단기적으로 존재할 뿐이고 장기적인 신뢰성에 있어서는 합리적 확률원칙에 굴복하게 된다. 그러면 이러한 시간차원의 상황 속에서 경영자는 어떠한 자세를 취할 수 있고 또 취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보자.
첫째는 수동적 기다림이다. 이는 순수운명론적인 자세로 다수인의 생존이 관련된 조직의 경영·관리자로서는 취해서는 안 될 자세라고 생각된다. 경영자나 관리자는 다수인의 생존과 재산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책임자이므로 완전히 자유로운 ‘사인(私人)’일 수 없고 따라서 조직을 위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완전히 운에 방임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을 보편적 법칙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판단된다.
두 번째는 우직한 노력이다. 이 자세는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무수한 시행착오의 반복을 거치면서 바라는 결과를 추구해 가는 것이다. 기업경영에 있어서는 기술개발분야에서 이러한 노력이 성공하는 예가 많다. 속칭 ‘606 호’라는 명칭으로 불리우는 의약품은 그 이름이 암시하듯 606회의 실험에서 성공했다고 전해지고 있고, 토마스 에디슨이 백열전구의 필라멘트재료를 찾아내기까지의 시행착오에 대한 이야기는 잘 알려져 있다.
셋째로, 확률 자체를 찾아내려는 노력이다. 앞서보다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숨겨져 있는 확률 자체를 찾아내 이것을 정보로 활용하려는 노력이다. 이는 미래지향적인 인간의 노력의 일환으로써 확률을 좀더 정확히 알아내고, 그 확률에 의거해서 의사결정을 하려는 합리주의적 자세이다. 물론 여기에도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즉 신뢰도가 높은 확률에 접근하기 위한 노력은 어느 한도를 넘어서면 경제성의 문제를 야기하며, 그렇게 비용을 들여 정보를 입수하지만 그 정보에는 어쩔 수 없는 신뢰성의 한계가 있고, 비록 정확한 확률에 도달했다 하더라도 단기적으로는 운의 작용에 따라 ‘가장 높은 확률의 승리’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끝으로, 운에서 초탈하려는 자세이다. 즉 큰 업적의 성취는 단기적으로 이룩될 수 없고 결국 장기전의 성격을 띠는 것이 분명한 이상 행운에 대한 기대에서 초탈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상의 분석에 근거해 우리 중소기업인들은 어떠한 자세를 취하게 될지 곰곰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 명 호(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