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용 레이더시스템 등 고에너지용 펄스전원 시스템에 응용되는 ‘고출력 펄스전원 시스템용 변압기 기술’이 포항가속기연구소에 의해 개발됐다.
최근 포항가속기연구소에 따르면 장성덕 연구원이 고출력 펄스전원 시스템용 변압기 기술 개발에 성공해 국내 산업체로 기술이전한다고 덧붙였다.
고전압 펄스변압기는 입자가속기, 방사광가속기, 의료용 소형가속기 뿐 아니라 군사용 레이더시스템, 산업용 플라즈마 발생장치 등 고에너지용 펄스전원 시스템의 다양한 응용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나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기초소재 산업 부재로 대부분의 핵심부품을 해외수입에 의존해 왔다.
장 연구원은 선형가속기에서 사용하는 클라이스트론과 모듈레이터 시스템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펄스 변압기의 최적설계 및 제작방법 등에 대한 장기간의 연구와 성능시험을 통해 내구성과 안정성을 갖춘 변압기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포항가속기연구소는 개발된 기술이 저온 플라즈마를 이용한 배기가스 청정설비와 반도체 공정용 펄스 플라즈마 전원 등에 널리 활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연구성과는 지금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온 최첨단 특수전원 설계의 국산화는 물론 다양한 분야의 독자적 응용기술 개발이 가능해졌다는 것을 의미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