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자녀를 둔 부모의 대다수가 자녀의 중소기업 취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는 신입구직자 부모 414명을 대상으로 자녀 진로에 대한 의향을 물은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들은 ‘자녀가 중소기업에 지원해 합격한다면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73.9%(306명)가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입사를 허락한다’고 답했으며 ‘구직기간이 길어지더라도 더 나은 곳에 취업할 것을 권유한다’(26.1%)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이는 경기침체로 구직난이 장기화되면서 구직자뿐만 아니라 구직자의 부모 역시 중소기업 입사를 긍정적으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그러나 부모가 원하는 자녀의 진로는 여전히 ▶‘대기업 입사’(27.8%)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전문직(변호사, 회계사)’(17.4%), ▶‘중견기업 입사’(13.5%), ▶‘공무원(6급 이하)’(12.3%) 등이 상위에 올랐고 ▶‘중소기업 입사’(7.7%)는 5순위에 그쳐 중소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유학 및 진학’(6.8%), ▶‘공사 및 공기업’(5.8%), ▶‘고위 공무원(행정고시, 외무고시)’(2.9%), ▶‘자영업’(1.9%) 순이었다.
자녀의 진로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발전 가능성 (48.1%)이 첫 손에 꼽혔으며 ▶‘고용안정성’(27.8%), ▶‘흥미와 적성’(18.4%)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에 많은 구직자들이 관심을 갖는 ▶‘연봉 및 복리후생’(4.8%)는 최하위에 머물러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