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시내 9개 국가·지방산업단지를 통합 관리하는 기구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최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시 공무원, 전문가, 교수, 연구원, 산업단지 관계자, 시민단체, 기업인 등 18명으로 협의회를 구성했으며 오는 10월 첫 실무회의를 갖고 산업단지 통합관리기구 설립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협의회에서는 통합기구 설치·운영 외에도 산업단지들을 연계한 정비와 산업구조 고도화, 국가·지방산업단지간 통일적 발전 도모 등을 다룰 계획이다.
인천시내에는 현재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관리하는 남동·부평·주안산업단지 등 국가산업단지 3곳(1천132만㎡)과 지방산업단지 6곳(313만㎡)이 있다.
지방산업단지 가운데 인천·인천기계·인천서부산업단지 등 3곳은 자체적으로 관리하고, 하점산업단지는 강화군이, 청라1지구일반산업단지는 서구가, 송도산업기술단지는 (재)송도테크노파크가 각각 관리를 맡고 있다.
시는 이처럼 산업단지의 관리주체가 나뉘어 있어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통합관리기구 설치가 시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산업단지 관리주체간 입장 차이 등으로 인해 이른 시일 안에 통합기구를 만들기는 어렵겠지만 협의회를 통해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고 산업단지의 환경개선과 구조 고도화 등 경쟁력 강화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