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자금의 단기화가 심해지면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장기투자자금 조달난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최근 단기유동성 확대현상과 정책과제’보고서를 통해 시중자금 단기화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고 ▲경제의 불확실성 해소 ▲금리안정기조 유지 ▲장기투자에 대한 지원 등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98년 19.1%였던 단기유동성 비중(M1/M2)이 작년에는 32.3%로 높아진데 이어 올 1월 32.4%를 기록,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단기유동성 비중의 상승은 시중자금이 단기로 운영된다는 의미로 이라크전쟁, 북핵사태 등 국내외 정세불안과 새정부 정책의 불확실성, 장기투자 대안처 부족에 따른 것이라고 상의는 분석했다.
문제는 단기유동성 확대는 결국 은행권 여신운용의 단기화로 이어져 기업의 장기투자자금 조달을 어렵게 한다는 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실제 은행권의 총대출 가운데 단기자금 대출비중은 지난 98년 82.9%에서 올 1월 88.3%로 높아진 반면 장기설비투자자금 대출비중은 같은 기간 16.8%에서 11.6%로 떨어졌다.
상의 관계자는 “최근 주식, 채권투자를 통해 장기자금을 공급하는 주요 원천인 투자신탁 부문에서도 단기수신 비중이 늘어나 기업의 장기설비투자자금 조달난이 심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