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들은 아직까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피해를 크게 입지 않았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매출손실이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현지철수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KOTRA가 중국 진출 국내기업 80개사를 대상으로 ‘사스 영향과 대응방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사스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고 답한 기업은 2개사(2.5%)에 불과했다.
피해를 입은 기업은 섬유업체와 피혁업체로 홍콩 및 미국 바이어의 방문 연기로 10만~300만달러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되면 15개(18.8%) 업체가 매달 2만달러에서 최고 100만달러 이상의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예상피해 유형을 묻는 질문(복수응답 허용)에 ‘중국 경기침체’라는 대답이 30개사로 가장 많았고, ‘해외(제3국) 수출수요 감소’ 28개사, `한국 모기업의 중국수출 차질’ 17개사, ‘중국 내수판매 감소’ 13개사, ‘현지투자 계획 차질’ 3개사 등으로 나타났다.
사스 대응방안으로는 중국 남부지역 출장자제, 샘플발송을 통한 간접상담 등을 꼽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수출선 다변화, 신상품 및 소량 다품종 전략 강구 등을 들었으며, 사태 악화시 장기 대응방안의 하나로 현지법인 철수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